계속 거짓만 가르치는 일본 역사교과서
계속 거짓만 가르치는 일본 역사교과서
  • 승인 2013.09.16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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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일본사 고교 교과서들이 한국사와 관련 내용에서 전방위적으로 역사 사실을 왜곡 서술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교과서들이 임나일본부설을 비롯해서 위안부 문제 등 한국과 관련된 거의 모든 부문에서 사실과는 다른 거짓으로 서술돼 있다는 것이다. 일본 교과서의 거짓말 관행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유출이 통제 불가능한 상태인데도 “원전 오염수가 통제되고 있다”고 거짓말이나 하는 아베 총리와도 흡사하다.

이런 사실은 민주당 박홍근 의원실이 동북아역사재단에 의뢰해서 고등학교 일본사 교과서 번역, 분석한 결과에서 나타났다. 15일 발표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정부 검정을 통과한 고등학교 용 일본사A 3종과 일본사B 6종 등 9종의 역사 교과서 거의 전부에서 역사가 왜곡 서술돼 있다 한다. 그 교과서들은 심지어 일본의 양심 있는 학자들에 의해서도 인정되고 있는 사실들도 왜곡하고 있었다.

가장 두드러지는 왜곡은 임나일본부설이다. 이는 고대 일본이 한반도 남부를 공격해 백제, 신라, 가야를 지배했다는 주장으로서 과거 한국 침략을 정당화하는 도구로 사용돼 왔다. 고대 국가의 형성이 한국보다 훨씬 늦었던 일본이 어떻게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말인가. 오히려 백제 귀족이 일본의 왕이 됐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더욱이 2010년 3월 한·일 역사 공동연구위원회는 “임나일본부설은 사실이 아니며 폐기에 합의한다”는 발표까지 했다. 이런 임나일본부설을 역사적 사실로 가르치는 교과서가 아직도 일본에 있다.

역사 공동연구위원회는 임란에 대해서도 ‘일본이 내부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일으킨 전쟁’이라고 합의한 바가 있다. 그런데도 일부 일본 교과서는 임란이 조선의 조공 거부 및 명나라 침공 비협조 때문이 일어난 전쟁이라며 그 책임을 한국에 전가하고 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강제 징발 사실을 은폐한 채 그들이 스스로 모여들었다고 기술한 교과서도 있다. 일제의 국권침탈에 대항했던 동학농민운동을 농민 ‘반란’ 또는 ‘반항’이라고 명시한 교과서도 있다. 창씨개명이나 조선 토지조사사업 등도 왜곡돼 있기는 마찬가지였다.

일본이 이렇게 왜곡된 역사를 후손들에게 가르쳐서 과연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이해를 할 수가 없다. 일본이 왜곡된 침략 역사를 후손에 가르쳐서 훗날 다시 주변국을 침략할 의도가 아니라면 이런 역사 왜곡은 있을 수가 없는 일이다. 우리가 아무리 항의해도 일본은 마이동풍이다.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해서는 한국과 중국을 포함해서 필리핀 등 동남아에 있는 모든 전쟁 피해 국가들이 연합해 대처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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