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1년 중 주가가 가장 많이 오르는 달은 1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1월 효과(January effect)’로 불리는 1월의 강세 현상은 미국 쇼핑시즌 매출과 중국 춘절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일 대신증권에 따르면 1990∼2013년까지 24년간 1월 코스피의 평균 수익률은 2.85%로 12개월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코스피 수익률은 1월에 이어 △11월(2.26%) △4월(1.80%) △7월(1.78%) △10월(1.23%) △12월(1.19%) △3월(1.03%) 등의 순으로 높았다. 반면 8월(-1.56%), 2월(-1.40%), 6월(-0.88%), 5월(-0.57%), 9월(-0.17%) 등의 수익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1월 코스피는 전년 미국 소비시즌의 결과가 양호하면 강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미소매협회(NRF)가 최근 10년간 집계한 쇼핑시즌 소매업체의 매출증가율 평균은 3.4%였다. 2001∼2013년 13년간 직전 해 매출증가율이 3.4%보다 높았던 2004년, 2005년, 2006년, 2011년, 2012년, 2013년 등 연도의 1월 코스피는 각각 4.66%, 4.11%, 1.48%, 0.91%, 7.12%, -1.76%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1일 대신증권에 따르면 1990∼2013년까지 24년간 1월 코스피의 평균 수익률은 2.85%로 12개월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코스피 수익률은 1월에 이어 △11월(2.26%) △4월(1.80%) △7월(1.78%) △10월(1.23%) △12월(1.19%) △3월(1.03%) 등의 순으로 높았다. 반면 8월(-1.56%), 2월(-1.40%), 6월(-0.88%), 5월(-0.57%), 9월(-0.17%) 등의 수익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1월 코스피는 전년 미국 소비시즌의 결과가 양호하면 강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미소매협회(NRF)가 최근 10년간 집계한 쇼핑시즌 소매업체의 매출증가율 평균은 3.4%였다. 2001∼2013년 13년간 직전 해 매출증가율이 3.4%보다 높았던 2004년, 2005년, 2006년, 2011년, 2012년, 2013년 등 연도의 1월 코스피는 각각 4.66%, 4.11%, 1.48%, 0.91%, 7.12%, -1.76%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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