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식 저압펌프, 2천cc 차량에 많이 적용
저압펌프는 연료탱크에서부터 연료를 고압펌프까지 공급하는 장치로서 전기식 저압펌프와 기계식 저압펌프가 있다. 전기식 저압펌프는 가솔린엔진과 유사해 ECU의 신호에 따라 시동스위치에 의해 작동하며 보통 2천cc 자동차에 많이 적용된다.
이 펌프는 연료가 떨어져 시동이 꺼졌을 때 연료만 보충하고 다시 시동스위치를 작동하므로 기존 디젤엔진과 다르게 공기빼기 작업이 필요없는 장점이 있다.
기계식 저압펌프는 기어형식으로 고압펌프와 일체식으로 구성돼 있어 엔진의 회전과 동시에 타이밍체인 또는 벨트로 연결된 고압펌프가 회전하면 고압펌프내부의 구동축에 의해 연료탱크내의 연료를 흡입하며, 연료압력 조절밸브에 의해서 압력이 조절돼 필요한 양의 연료가 고압펌프로 공급되고, 공기빼기 작업이 필요하며 2천4백cc이상 자동차에 적용된다.
연료필터는 연료속의 수분과 불순물을 제거해주는 장치이다. 불순물 제거는 물론 커먼레일 디젤엔진에서 중요한 연료의 수분을 걸러주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필터에서 수분을 걸러 아래쪽에 저장하며 일정이상의 물이 차면 수분센서에 의해 계기판에 수분경고등 점등시켜 드레인 콕으로 수분을 제거하도록 신호를 준다.
고압펌프는 엔진 구동 중 필요로 하는 고압을 발생해 커먼레일로 높은 압력의 연료를 지속적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구동은 캠축에 의해 구동되는 출구제어방식과 크랭크축과 연동된 타이밍벨트 또는 체인에 의해 구동되는 입구제어방식이 있다.
엔진이 일정회전수 이상 작동하면 연료압력은 엔진 회전수에 비례해 압력을 최대 2천bar까지 올려서 커먼레일에 공급하며, 펌프 구동부의 윤활은 연료자체의 윤활로 이뤄진다.
고압인젝터는 고압의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연료분사기로서 ECU의 신호에 의해 코일에 전류를 공급하면 니들밸브가 열려 연료를 공급한다. 연료의 미립화 및 고압분사를 위해서 다공형 인젝터를 사용하며 분사되는 홀의 크기가 머리카락 크기보다 적어 녹이나 막힘으로 고장이 자주 발생한다.
<제공: 김연수 교수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 자동차학과(자동차정비기능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