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인간의 관계 유희적 재현"
"자연과 인간의 관계 유희적 재현"
  • 김덕룡
  • 승인 2009.06.29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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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구름 나무 등 이용해 입체적 자연의 모습 그려
갤러리 분도, 내달 4일까지 임택 개인전
동양화의 전통인 산수풍경을 자신만의 시각으로 재구성한 작가 임택의 개인전이 내달 4일까지 갤러리 분도에서 열린다.

작가는 `옮겨진 산수 유람기(Moved Landscape Journey)’연작에서도 어김없이 자연과인간의 관계에 대한 동양의 예술관을 혁신적인방법으로 비튼다.

작가가 만든 작품은 장르적인 질서로 정리해온 산수화의 양식을 일종의 `놀이(Play)’ 형태로 허물어버린다.

작가는 우선 갖가지 재료를 가지고 입체적인자연의 모습을 꾸민다. 산을 중심으로 강, 바다, 하늘, 구름, 해, 나무 등으로 이뤄진 자연에인공물과 사람과 같은 형상도 추가된다.

작가는 이렇게 완성된 산수풍경 설치물을 사진 촬영한 다음 일련의 그래픽 작업을 더하고그 이미지를 디지털 프린터로 출력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우리가 보는 것은 유희적으로 재현된 산수화이다.

서양화와 달리 상당수의 동양 산수화는 화가가 대상을 직접 관찰하고 그 이미지를 그대로표현한 1차적 질서의 관찰이 아니다.

그것은 다른 누군가가 먼저 그린 그림을 토대로, 혹은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인상을 다시그림으로 옮긴 2차적 질서의 관찰이다.

이처럼 관찰한 것을 또 관찰하는 과정의 대표적인 사례는 비평 행위인데 동양미술의 화론은 비평처럼 분석적인 2차적 관찰이 끼어들 여지가 없었다.

따라서 동양화는 당대의 화가나 지식인들이세계를 바라보는 관념이 축적된 집단 의식이다.

개별적인 관찰자로서 임택은 그처럼 커다란흐름에 맞서, 미술에서 동양적 인지 체계를 이제는 바꿀 때도 되지 않았냐고 묻는다.

동양화가 표현하고자 하는 미적 세계는 실재라고 말할 수 없는 동시에, 허구라고 볼 수도없다.

작가는 동양화에서 끊임없이 미끄러지는 패러독스의 상호보충성을 자신의 독창적인 작업에 온전히 접목시킨다.

아울러 그는 한 술 더 떠 현대적인 기호를 작품에 끼어 넣음으로서 자기 준거 내지 자기 참조적인 구성을 겹겹이 구성한다.

그림의 중심은 산(山)에 맞춰진다.

보는 이에 따라 바위 덩어리로 된 민둥산 같기도 한 작품 속의 산들은 고전 산수화 속에서오로지 선으로 절제돼 표현된 형상이 주는 간략함 그 자체다.

그 산에 사람들이 오르내린다. 고전 속에 간혹 등장하는 인물들은 자연과 합일을 이룬 존재이지만, 임택의 작품에 그려지는 사람들은자연을 환경이라는 객체로만 받아들인다.

응축된 작가의 시선이기도 한 작품 속 현대인들의 세계에는 산으로 짐을 꾸려 나서면 마주칠 법한 대상들이 있다.

산은 우리가 생활하는 `여기’가 아닌 `저기’이므로 비일상적인 공간이므로 예컨대 새와 짐승이 살고, 절간도 있음직하다.

자동차나 비행기는 이곳과 그곳을 이어주는수단인 동시에 그 자체가 자연 경관만큼 멋진볼거리이기도 하다.

이 모든 것들은 한결같이 엉거주춤한 구도와비율로 뒤섞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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