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도, 시험도 없이 100% 면접만으로 대학 갈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골자의 발언이 촉발한 파문이다. “상당수 대학들이 거의 100% 입학사정관제로 학생을 선발하게 될 것”이라는 대목은 누구든 면접만으로 좋은 대학에 들어갈 기회를 똑같이 부여받는다는 것으로 반대할 이유가 없다.
그럼에도 파문이 일고 있는 것은 `임기 말’까지라는 시한설정 때문이다. 입학사정관제는 우리 교육풍토로서는 낯선 제도다. 외국에서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다고 해도 문화적 풍토가 다르면 결과도 다르게 나올 수 있다.
교육계가 점진적 적용을 원하는 까닭인 것이다. 실제로 2009학년도에는 40개 대학, 4555명을, 올해 시행되는 2010학년도 대입에서는 47개 대학이 2만690여명을 입학사정관을 통해 선발할 예정이다. 4.5배 늘어난 셈이지만 4년제 대학 전체 입학정원에 대비하면 6%선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데 2013년까지 100% 시행한다고 하니 혼란이 생기는 것이다.
입학사정관제가 성적위주의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공교육을 정상화시키고 사교육의 병폐를 치유하는 방안임에는 이론(異論)이 없다. 다만 조급한 도입으로 무늬만 사정관제가 될 것을 우려하는 것이다. 입학사정관제는 사실상 입시사정관의 자질에 좌우된다.
학생의 성장 배경과 장래성, 대학의 다양성 등을 종합 판별해야 하는데 그만큼 뛰어난 자질과 안목을 지닌 인사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본격 시행하려면 사정관으로서 전문성ㆍ신뢰성ㆍ공정성ㆍ객관성을 구비한 인적자원을 확보해야 하고 평가모델 등을 정립해야 하지만 이에 대한 인프라 구축은 사실상 전무한 상태다.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문제인 것이다. 현역교수 중에서 추천으로 그 자리를 맡게 하건, 외부에서 초빙하던지 일대 모험을 하는 상황이 될 것이 예상된다. 입학사정관제가 정착된 미국을 본받는다지만 긴 역사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이룩한 결과임을 알아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의 대표도 “입학사정관제도 학부모 처지에서 보면 어려운 제도다. 자녀가 성적도 좋아야 하고 여러 가지 장점을 두루 갖춰야 한다.”며 “누구나 동의할 만한 평가기준을 대학이 내놓을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선행연구와 경험축적이 필요함을 강조한 것이다. 이상(理想)으로는 입학사정관제가 성적위주 교육의 폐단을 줄이고 사교육의 발호를 막는데 적절한 제도이지만 전면시행하기 위해서는 전면 도입하기 위한 실험적 적용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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