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1.6%
7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1.6%
  • 승인 2009.08.04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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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은 7월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1.6% 올라 2000년 5월(1.1%)이후 9년2개월 만에 가장 낮은 상승폭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물가상승률이 1%대로 내려간 것은 2007년 1월(1.7%)이후 30개월 만에 일이다.

이렇게 물가가 안정을 보였음에도 국민들은 이를 체감하지 못했다고 한다. 경기 침체로 소득이 줄어든 것이 그 원인이지만 예년이나 다름없이 크게 오른 장바구니물가도 빠뜨릴 수 없는 원인 중 하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까지 올해 한국의 식품물가지수는 30개 회원국 중 아이슬란드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고 지적했을 정도라는 것을 생각하면 올해도 서민들은 안정된 물가를 체감하기는커녕 어려운 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게 틀림없다.

7월중 소비자물가가 이렇게 안정을 보였는데도 서민들은 이를 체감하지 못한 것은 작년 7월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9%로 6%에 육박했을 정도로 높았던데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작년의 경우 국제유가를 비롯하여 원자재가격이 급등한데다 원-달러 환율까지 천정부지 오름세를 보이면서 5월 4.9%, 6월 5.5%, 7월 5.9% 등으로 소비자물가가 천정부지로 올랐던 것이다.

작년 7월 이후 국제유가가 내림세로 돌아선 데다 글로벌 금융위기까지 겹치면서 세계적으로 소비가 줄어들며 물가상승률은 9월 5.1%, 10월 4.8%, 12월 4.1%로 낮아졌고 올 들어서도 3월 3.9%, 4월 3.6%, 5월 2.7%, 6월 2.0% 등으로 내려간 것이다. 특히 올 7월의 경우 국제유가 안정과 원-달러 환율의 하향안정세가 물가상승 억제에 크게 기여했다.

7월 소비자물가는 농축산물가격은 지난해보다 5.7%나 오른 반면 석유류가 20.9%나 하락하면서 전체 공업제품가격이 0.3% 떨어졌다. 특히 신선식품지수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8.4%, 전월에 비해선 1.5%나 올라 소비자들의 장바구니물가를 크게 자극했다는 것이고 보면 소비자들이 낮은 물가를 체감하기는 어려웠을 게 분명하다.

물가가 이렇게 9년만의 최저수준으로 낮아지기는 쉽지 않다. 지난해 8월 이후의 물가동향을 감안할 경우 올 8월 이후의 소비자 물가는 더 내려가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당국도 수요부문의 압력이 약한 만큼 하반기 물가는 2%중반을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물가 안정이 중요하긴 하지만 경기가 회복돼 소비수요가 늘어나면 올라가기 마련이다. 올 7월의 낮은 물가가 최근의 경기부진을 의미하는 것만 같아 바람직하지가 않다. 그러나 시중에 풀린 최근 유동성을 감안할 때 경기가 탄력을 회복할 경우 물가가 고삐 풀린 망아지가 될 수 있다는 점도 걱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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