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하 영향
보이스피싱 민원 102% ↑
보이스피싱 민원 102% ↑
기준금리가 낮아지면서 은행 대출과 관련한 소비자 민원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보이스피싱 등 전자금융사기 관련 민원은 큰 폭으로 늘었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및 상담건수가 총 36만9천66건으로 1년전 같은 기간보다 7.4% 늘었다고 4일 밝혔다. 우선 금융민원은 3만6천133건으로 작년동기보다 15.2% 줄었다. 보험 민원이 0.5% 증가했지만 은행이 19.1%, 비은행이 41.8%, 금융투자가 28.2%씩 줄어들면서 전반적인 민원 감소를 이끌었다.
민원 중에 금융업권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보면 보험이 63.4%로 가장 크고 비은행(18.6%), 은행(14.2%), 금융투자(3.9%) 등 순이다. 은행권에선 여신 민원이 1천508건으로 1년전보다 30.9%나 줄었다. 지난해 이후 4차례에 걸친 기준금리 인하로 대출금리가 낮아지면서 관련 민원이 크게 줄었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보이스피싱 등 전자금융사기와 관련된 인터넷·폰뱅킹 민원은 225건으로 102.7% 늘었다. 보험에선 보험금 산정·지급 관련 민원이 8천212건으로 9.5% 늘면서 전체 보험 민원 증가를 이끌었다.
비은행 부문의 경우 카드 발급 요건이 완화되고 지난해 개인정보유출 사태가 진정되면서 민원이 크게 줄었다. 특히 신용카드 관련 민원이 2천288건으로 45.2% 급감했다. 금융투자업권은 상반기 주식시장 회복 등 영향으로 수익증권 관련 민원이 79.7%, 파생상품 매매 민원이 51.5% 각각 줄었다.
연령대별로는 30~40대의 민원이 전체 민원의 56.5%였고 60세 이상 고령이 10.7%였다.
성별로는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50.6%지만 은행·비은행은 남성 비중이 53.8%로 다소 높다. 상반기 금융상담 건수는 28만2천665건으로 8.3% 증가했다. 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은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및 상담건수가 총 36만9천66건으로 1년전 같은 기간보다 7.4% 늘었다고 4일 밝혔다. 우선 금융민원은 3만6천133건으로 작년동기보다 15.2% 줄었다. 보험 민원이 0.5% 증가했지만 은행이 19.1%, 비은행이 41.8%, 금융투자가 28.2%씩 줄어들면서 전반적인 민원 감소를 이끌었다.
민원 중에 금융업권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보면 보험이 63.4%로 가장 크고 비은행(18.6%), 은행(14.2%), 금융투자(3.9%) 등 순이다. 은행권에선 여신 민원이 1천508건으로 1년전보다 30.9%나 줄었다. 지난해 이후 4차례에 걸친 기준금리 인하로 대출금리가 낮아지면서 관련 민원이 크게 줄었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보이스피싱 등 전자금융사기와 관련된 인터넷·폰뱅킹 민원은 225건으로 102.7% 늘었다. 보험에선 보험금 산정·지급 관련 민원이 8천212건으로 9.5% 늘면서 전체 보험 민원 증가를 이끌었다.
비은행 부문의 경우 카드 발급 요건이 완화되고 지난해 개인정보유출 사태가 진정되면서 민원이 크게 줄었다. 특히 신용카드 관련 민원이 2천288건으로 45.2% 급감했다. 금융투자업권은 상반기 주식시장 회복 등 영향으로 수익증권 관련 민원이 79.7%, 파생상품 매매 민원이 51.5% 각각 줄었다.
연령대별로는 30~40대의 민원이 전체 민원의 56.5%였고 60세 이상 고령이 10.7%였다.
성별로는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50.6%지만 은행·비은행은 남성 비중이 53.8%로 다소 높다. 상반기 금융상담 건수는 28만2천665건으로 8.3% 증가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