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공항 이전지의 혜택 제대로 알려야
통합공항 이전지의 혜택 제대로 알려야
  • 승인 2016.08.18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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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 추진과 맞물려 있는 K2기지 이전사업이 큰 산 하나를 넘었다. K2 공군기지 이전 사업 타당성(현지)평가가 ‘적정’평가를 받았다는 낭보가 전해진 것이다. 현 K2부지 활용방안과 아직 미정 상태인 새 부지 이전방안 및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에서 합격점수를 받은 것이다. 지난 1년여 동안 대구시와 관계자들이 쏟은 땀과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당초 대구시는 지난해 2월 공군이 제시한 신기지 시설 요구안을 최대한 수용해 총 이전사업비 7조2천500억원을 산출했다. 본래 공군이 요구했던 시설을 모두 지으려면 비용이 8조원 이상 들지만 대구시는 전문가들과 1년6개월간 논의한 끝에 기부 대 양여 방식(군공항이전 특별법)으로 진행될 이전사업비 규모를 줄였다. 전체 부지 671만㎡(200만평) 가운데 공공시설 용지 353만㎡를 제외한 나머지 318만㎡에 대해서만 주거·상업·산업용지로 개발하도록 한 것이다. 관련법규상 통상 단지조성의 경우 개발 면적의 절반 정도는 도로·공원·녹지 등 공공시설용지로 활용돼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통합공항이 갈 길은 아직도 멀다. 당장 이전부지활용 로드맵과 이전 후보지 주변지역 지원 계획안을 세워야 한다. 이전후보지 문제는 재원확보 문제보다 더 골치 아픈 최대의 난제가 될 수 있다. 대구시의 비상한 노력이 필요한 대목이다. 무엇보다 군공항의 소음문제를 감수하고 K2·대구공항 통합이전이 성사될 경우 해당 이전지에 혜택이 돌아간다는 사실을 적극 홍보할 필요가 있다.

K2군공항의 관련 군부대가 모두 옮겨 가면 당장 1만명의 인구증가 효과가 나타난다. 상당수가 조종사, 정비사 등 고급 인력인 점을 주목할 일이다. 이전 지역의 교육·문화·소비 인프라의 질이 수직 상승된다. 이전지 주변지역에 지원사업비 명목으로 3천억원이 지원된다. 또 K2기지 내 부대원 주둔에 따른 영내 소비-방문객 소비-세수(지방세) 증대 등으로 해마다 5천억원의 경제적 효과도 발생한다.

특히 공항건설을 위한 대규모 토목공사가 벌어지면 6년간 K2 신기지 건설에 5조8천억원, 민간공항 건설에 4천800억원의 자금이 풀린다. 생산유발 효과와 부가가치유발 효과도 각각 10조8천억원, 3조5천억원이나 되고, 6만8천여명의 고용유발효과까지 있다. 통합공항이전이 발상의 전환에 따라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수 있음을 제대로 알리는 것이 대구시가 바라는 이전지 선정과 맞물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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