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지지 않은 불씨, 대구공항 존치 여망
꺼지지 않은 불씨, 대구공항 존치 여망
  • 승인 2016.09.06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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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 공군기지 및 대구국제공항 통합이전에 대해 상당수 대구·경북 시·도민들이 다른 생각을 하고 있어서 주목된다. 대구신문 창간 기념 시도민 여론조사에 따르면 ‘K-2와 대구공항을 동시 이전’하는 정부와 대구시의 통합이전안에 대해 36.9%가 동의했고, ‘K-2만 이전하고 대구공항은 그대로 둬야 한다’는 대구공항 존치안에 대해서는 35.6%가 찬성했다. ‘둘다 이전해선 안된다’는 의견도 9.4%나 됐다. 특히 대구시민들은 44.9%가 대구공항 존치를 원했다. 통합이전 찬성 34.0%에 비해 10.9%포인트나 높다.

대구신문의 여론조사 결과는 대구시가 통합이전을 결정하는 과정에 대구시민들의 여론을 제대로 반영했는지 의심하게 만들고 있다. 이미 지난달 18일 국방부가 통합공항 후보지 선정 용역 계약을 마친 상태다. 용역이 추진 중인 것이다. 용역 기한은 12월 16일 연내 마무리한다는 일정이 잡혀 있다. 그런만큼 대구시민들 상당수가 대구공항 존치를 원하고 있다는 것은 ‘버스 지나가고 손 든 셈’이 됐다. 되돌아 보면 대구시가 속전속결로 손쉽게 일을 처리하기 위해 관주도로 몰아 갔는게 아닌지 의심하게 된다. 여론조사를 했더라면 통합이전을 공식 채택할 수 있었겠는가. 지나간 일이라고 해서 여론을 덮을 수는 없다. 잘못된 행정은 늦더라도 최대한 바로 잡는 것이 순리다.

“할복이라도 가능하다면 하겠다. 그러나 현실적인 대안이 없다면 극심한 소음에 대한 피해는 24만 주민들이 볼 것이며 도시 3분의 1은 계속적으로 개발 장애에 부딪친다. 통합이전은 불가피한 선택일뿐만 아니라 최상의 선택이다.” 권영진 대구 시장이 지난 달 4일 ‘대구공항·K2통합이전 간담회’에서 한 말이다. 대구시는 이미 끝난 것으로 알았던 대구공항 존치문제가 되살아난 셈이지만 소통부족으로 인한 자업자득이다.

K2만 이전하고 대구공항은 그대로 둔 채 확장할 수 있다면 대구로서는 최상이지만 현실성이 전혀 없다. 대구공항만 존치한다는 것은 소음의 원인인 K2만 이전하라는 것인데, 경북도도 K2만 이전하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힌바 있다. 더욱 지난 7월 11일 박근혜 대통령의 ‘민-군 통합이전’ 지시에 따라 추진됐다는 점에서 통합이전의 기본 틀을 바꾸기는 어렵다. 그런 만큼 권 시장의 책임이 무겁다. 소통이 부족했음을 인정하고 진솔하게 시민을 설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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