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수는 종합감사 시행에 앞서 감사 방향, 수감자료 작성 방법 등에 대한 사전교육으로 수감대상 기관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고 사전 예방 및 현장 지원 중심의 감사활동을 위한 유치원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연수에서는 사후 적발 위주에서 사전 예방·컨설팅 중심으로 진행될 감사 방향과 주요 감사 사항, 분야별 감사 중점 사항, 사립유치원 감사 관련 언론보도내용, 사립유치원 감사지적 사항 등에 대한 안내가 있었다.
특히 최근 감사에서 나타난 유치원 운영상의 미비점을 사례 중심으로 안내해 연수 참가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연수 참가자들에게 사립유치원 운영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 의견을 수렴하고 함께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
대구동부교육지원청 박을규 교육장은 “사립유치원도 유치원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사립유치원이 더욱 투명해지고 신뢰받는 교육기관으로 성장,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3년부터 사립유치원 종합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사립유치원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이 확대돼 유치원의 공익성과 재정운영의 투명성·책임성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동부교육지원청은 올해 관내 15개 유치원에 대한 종합감사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관내 93개 사립유치원 전체를 대상으로 종합감사를 시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