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 잃은 대구신공항 ‘오리알’ 될라
방향 잃은 대구신공항 ‘오리알’ 될라
  • 김종현
  • 승인 2017.08.29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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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신공항 먼저 개항시
장거리 미주·유럽 노선
2개 모두 뺏길 가능성
지역민 의견 수렴 서둘러
‘이전 문제’ 해법 찾아야
대구신공항 이전사업이 제자리걸음을 하는 사이, 부산 김해신공항이 확장 후 먼저 개항하면 이후 이전하는 대구신공항은 경쟁력을 갖추지 못해 영남권 관문공항의 기능을 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정부 계획대로 김해신공항 확장이 추진되면 늦어도 2026년 이전에 김해공항은 확장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는 군위나 군위·의성으로 통합공항을 이전하는 시기를 2024년 또는 2025년으로 잡아 김해보다 먼저 이전사업을 마치는 게 목표다.

하지만 통합공항 이전은 군위군수 주민소환 투표에다 ‘지역공동체 합의’라는 애매한 문구에 걸려 사업이 지연될 공산이 크다. 현재 대구지역 시민단체를 비롯해 통합이전 반대 여론이 여전한데다 군위 주민들도 통합이전 찬반 양론으로 갈려 김해공항 확장 이후에 대구통합공항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이에 따라 통합이전 대구신공항은 항공승객을 김해공항에 내주게 돼 대구시가 추진하는 관문공항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할 가능성이 적잖다.

대구시 관계자는 “부산은 이미 지난 4일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들어갔는데 대구는 아직 출발도 못하고 있다”며 “개항 시기가 늦어지면 2라운드 활주로 확장사업도 차질을 빚어 관문공항 역할을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대구와 부산이 비슷한 시기에 개항하면 미주노선은 김해공항이, 유럽노선은 대구공항이 담당하는 등 사전 협의가 가능하지만 김해가 먼저 개항하면 두개 노선을 다 가져갈 수가 있어 대구통합공항을 만드는 의미가 무색해진다.

대구공항 이전 후적지에 투자하려는 수도권 투자자들의 문의가 잇따라 LH(한국토지주택공사)를 중심으로 개발하더라도 자금 여력은 충분하다는 게 대구시의 판단이다.

그러나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통합이전의 경우 접근성에 문제가 있다며 대구공항 존치와 비행단 재배치를 계속 주장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국가비상시기에 인천공항을 대신할 수 있는 남부권 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며 영남과 호남의 중간지점(지리산 인근)에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문재인 정부가 신공항사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도 있다.

대구공항 이전사업으로 지역갈등만 부추기는 대신 지역민들의 의견을 서둘러 수렴한 다음 중앙정부에 이전안을 제시하는 획기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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