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달성교육지원청(교육장 박정곤)은 지난달 9일 오후 4시 대회의실에서 ‘우리마을 교육나눔’과 ‘마을이 학교다’ 사업에 대한 협력 방안 마련을 위해 교육기부 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추진위원회는 지난해 교육기부 추진 성과를 보고하고 올해 교육기부 운영 계획 안내 및 ‘우리마을 교육나눔’ 사업과 ‘마을이 학교다’ 사업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마을 주민들의 자율적 참여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시행하는 ‘우리마을 교육나눔’ 사업은 그 취지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기관 간 연계협력이 잘 되지 않아 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향후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이 ‘우리마을 교육나눔’ 사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계획 수립 단계에서 달성군청과 협력하기로 했다.
그뿐만 아니라 달성군과 업무 협약을 체결한 ‘마을이 학교다’ 사업 2년 차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마을이 학교다’ 사업은 달성군에 산재해 있는 마을을 교육 공간화함으로써 교육과정과 연계해 놀이하면서 마을의 역사를 배울 수 있도록 추진 중인 교육 사업이다.
박정곤 교육장은 “우리마을 교육나눔과 마을이 학교다 사업에 대한 협력은 미래 교육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측면에서 무척 바람직하며 더욱 적극적인 기관 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한 아이를 기르는 데 온 마을이 나서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우리는 온 마을을 넘어 달성교육지원청 전체가 나서 한 아이의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런 노력은 지속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