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는 지난해 11월16-30일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남녀 800명에 대한 개별면접 형식으로 이뤄졌으며, 95% 신뢰수준에서 ±3.46%P이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4.4%가 `국내외에서 재외동포를 만나본 경험’이 있고, 17%가 `8촌 이내 친척 중에 재외동포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10명 중 6명은 `재외동포에게 어떤 사건이나 문제가 발생할 때 관심이 간다’고 생각하고 있어 재외동포가 내국민에게 가깝게 자리를 잡아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사 대상자의 절반 정도(48.9%)는 세계한상대회가 `한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편`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재외국민에게 참정권을 준 것도 `잘 된 일’(57.4%)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반면 42.6%는 `잘못된 일`이라고 부정적으로 답했다.
재외선거와 관련, 60.3%는 우편이나 인터넷을 통한 투표의 허용은 `안 된다’는 의견을 제시해 직접투표에 대한 찬성의견이 높았다. 현재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비례대표까지 허용한 투표권 범위는 `대통령 선거`로 제한하자는 의견이 38.5%에 달해 국내 정치에 재외동포가 깊이 개입하는 것을 경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외동포를 대체할 만한 용어로 무엇이 좋을까’라는 질문에 응답자에 40.6%가 `해외교포`라고 답했고, 이어 `세계한인’(36.3%), `재외동포`(22.9%)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배달민족’, `해외한인`이라는 소수의견도 나왔다.
10명 중 7명은 `외국거주 대한민국 국적소지자(영주권자)’(71.3%)와 `일제강점기 강제 이주한 이주민과 그 후손`(70.9%)을 재외동포라고 여기고 있었고, 국가 기여도와 관련해서도 `독립운동에 기여한 동포’(60.1%)를 우선으로 꼽았다.
국가가 재외동포를 활용해 글로벌 이미지를 높여나간다는 국책사업을 세웠음에도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재외동포를 활용하는 방안이 없다`(47.4%)거나 `모른다’(13.8%)고 해 재외동포에 대한 내국민 대상 홍보가 절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재외동포 인재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활용하겠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지만, 실제 `그렇게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조사 대상자는 2.8%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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