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통합이전, 이제라도 공론화 나서야”
“대구공항 통합이전, 이제라도 공론화 나서야”
  • 김종현
  • 승인 2019.03.17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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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보지 2곳 선정 이후
1년 넘게 ‘제자리 걸음’
대정부 설득력 얻고
부산 ‘가덕도’ 맞서려면
지역민에 실상 알리고
찬반 갈린 여론 모아야
부산·울산·경남지역 단체장이 “김해신공항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동남권 미래를 수렁에 빠뜨린 박근혜 정부의 잘못된 결정”이라며 재검토를 거듭 주장하는 등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힘을 모으는 가운데 대구경북은 지난해 3월 대구공항통합이전 후보지 2곳을 선정하고도 1년이 지나도록 후보지 지원위원회도 열지 못한채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어 지역의견 통합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1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신공항 반대와 동남권 관문공항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을 통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김해신공항은 위험, 소음, 환경파괴, 경제성 및 확장성 부족 등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새로 만들어지는 ‘V’ 모양 활자로는 부산 방향은 구덕산, 승학산 때문에 아예 사용할 수 없는 반쪽짜리 활주로며 김해 방향 역시 공항시설법과 군사기지법에 저촉돼 산을 5개나 깎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3.2㎞짜리 활주로는 대형 화물기 이착륙 때 이탈사고 위험도 안고 있다는 것이다.

또 “김해공항 확장안이 결정될 때 4조1천700억 원이던 건설비는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국유지 보상비용을 포함해 이미 6조9천900억 원으로 뛰었고, 고정장애물 절취비용을 합치면 9조 원을 넘을 것으로 보여 경제성도 떨어진다”고 강조했다.

오시장은 “김해공항 확장안을 신공항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해 결정한 것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동남권 미래를 수렁에 빠뜨린 정치적 결정이었다”며 각종 홍보매체에 김해공항 부당성을 적극 홍보하고 가덕도 공항 건설을 위해 부울경이 힘을 모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대구공항통합이전사업은 지난해 3월 14일 후보지가 군위와 의성으로 결정된 이후 1년이 지나도록 후보지역 지원을 위한 지원위원회도 제대로 열리지 못한채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이는 후보지역 2군데 사업비가 당초 예상보다 많은 10조 원 가까이 나오면서 경제성문제가 제기되고, 정확한 사업비를 두고 국방부와 대구시가 진행방식에 이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시가 정확한 사업비 산정을 위해 한곳이라도 우선 결정해 사업비 산출을 할 것을 국무총리에게 건의까지 했지만 국방부는 두곳을 대상으로 산정해야 한다고 맞서 결국 빠르면 다음달이 되야 2군데 후보지의 개략적인 사업비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대구경북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가 7일 개최한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관련 토론회에서는 김해 신공항을 백지화한다면 영남권 신공항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거나 대구공항을 존치해 도심공항의 강점을 살리고 K2 군공항만 이전해야 한다는 견해도 나와 아직 지역의 여론이 통합되지 않고 우왕좌왕하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대구시가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고집하겠다면 통합공항에 대한 자료, 국방부와의 통합공항 사업비 격차,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했을때 사업비 부족 가능성에 대해 시민들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통합이전사업이 상실한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시민들에게 정확한 실상을 공개하고 지역 시민단체와 전문가를 통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대정부 설득, 부울경 대응에 힘을 얻는다는 지적이 높아가고 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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