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Wee센터 상담인력 역량강화 연수
대구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송승면) Wee센터는 지난 8월 28일(수) Wee클래스 상담인력 역량강화로 담당자 61명을 대상으로 ‘아동·청소년 우울증의 인지행동치료’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우울증을 경험하는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를 학교현장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서 마련되었다. 인지행동치료는 관계적 기법, 체험적 기법, 인지적 기법, 행동적 기법 등을 아우르는 심리치료 전략이다. 교실에서 만나게 되는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실제적인 임상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아동·청소년들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해 기획하였다.
과거의 인지행동치료가 인지적 기법과 행동적 기법에 한정되었다면 본 연수에서 다룬 인지행동치료는 관계적 기법, 체험적 기법을 수용하였다. 또한 과거의 인지행동치료가 우울증의 일시적 경감을 목적으로 하였다면 본 연수에서 다룬 인지행동치료는 우울증을 유발하는 학생의 성격을 주요한 개입 대상으로 하였다.
이번 연수를 통해 Wee클래스 교사들은 학교에서 우울감 문제를 가진 학생을 상담할 때 인지행동치료의 관계적 기법, 체험적 기법, 인지적 기법, 행동적 기법을 통해 “학교 장면에서 사용하기 위한 실제적 사례를 통한 실습이라 유익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송승면 교육장은 “학령기 감기처럼 찾아오는 심리·정서적 문제를 호소하고 있는 아동·청소년들을 위해 열심히 일해 주시는 선생님들의 노고와 상담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앞으로도 역량 강화에 더욱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과거의 인지행동치료가 인지적 기법과 행동적 기법에 한정되었다면 본 연수에서 다룬 인지행동치료는 관계적 기법, 체험적 기법을 수용하였다. 또한 과거의 인지행동치료가 우울증의 일시적 경감을 목적으로 하였다면 본 연수에서 다룬 인지행동치료는 우울증을 유발하는 학생의 성격을 주요한 개입 대상으로 하였다.
이번 연수를 통해 Wee클래스 교사들은 학교에서 우울감 문제를 가진 학생을 상담할 때 인지행동치료의 관계적 기법, 체험적 기법, 인지적 기법, 행동적 기법을 통해 “학교 장면에서 사용하기 위한 실제적 사례를 통한 실습이라 유익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송승면 교육장은 “학령기 감기처럼 찾아오는 심리·정서적 문제를 호소하고 있는 아동·청소년들을 위해 열심히 일해 주시는 선생님들의 노고와 상담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앞으로도 역량 강화에 더욱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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