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비행에 최적화된 A350-900 10호기 도입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중장거리 노선 강화 전략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A350은 2025년 장거리 노선 공급을 전체 공급의 60% 까지 늘려 장거리 중심 네트워크 항공사로 탈바꿈한다는 아시아나항공 장기 계획에서 중추 역할을 하게 될 최신 항공기로 주목 받고 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연료 효율성이 25% 이상 뛰어난 A350을 중장거리 노선에 전천후로 투입하고 있다. 동남아 노선인 △싱가포르 △하노이 △호치민 노선 뿐만 아니라 장거리 노선인 유럽 △런던 △파리 노선을 비롯해 미주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노선에 투입하고 있다. 오는 28일 취항하는 포르투갈 △리스본 노선에도 운항할 예정이다. A350은 전세계 29개 항공사가 약 302대를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A350은 △뛰어난 연료효율성 △기내 WIFI와 로밍서비스 제공 △동급 중대형 항공기 대비 확대된 객실 공간 △소음과 탄소배출이 적은 친환경성 △기내 기압, 습도 및 조명 개선으로 쾌적한 기내 환경 제공 등의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A350 지속 도입으로 아시아나항공의 기단 세대 교체도 한층 빨라진다. 중장거리 노선에는 연료 효율성이 높은 A350위주로 투입해 수익성을 강화하고, 단거리 노선에는 올해 첫 도입한 A321NEO를 투입해 노선 경쟁력을 강화한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A350은 2025년까지 30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A321NEO는 2025년까지 25대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삼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