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초광역경제권 사업 차질 없어야
대구·경북 초광역경제권 사업 차질 없어야
  • 승인 2019.11.19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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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수도권 집중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추진 중인 ‘초광역경제권 조성 사업’ 15개 중 대구시와 경북도가 신청한 4개 사업이 선정됐다고 한다. 꼭 수도권 집중 문제가 아니라도 대구·경북을 포함한 지방 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초광역경제권 사업이다.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대구·경북의 4개 사업이 우선 선정된 것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사업의 차질 없는 이행과 대구·경북의 발전상이 기대된다.

대통령 직속기구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대구시, 경북도에 따르면 정부의 초광역경제권 조성 사업에 대구시가 신청한 달빛내륙철도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제안한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사업이 선정됐다 한다. 경북도의 경우는 환동해신복합 관광벨트 조성사업과 환동해 해양헬스케어 관광융합벨트 사업이 선정됐다 한다. 균형발전위원회는 이미 2주 전 사업 선정을 마쳤지만 변경 가능성이 높아 공식 발표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대구시가 추진 중인 대구와 광주를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 건설은 국토부의 4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의 하나로 영호남 광역단체들이 협력해야 할 사업이다. 대구를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의 중심도시로 만들겠다는 것도 대구시의 숙원사업이다.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환동해신복합 관광벨트 조성사업은 울진 영덕 경주 포항 등 동해안 4개 시·군을 관광벨트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업 진행에 따라 울산과 부산도 포함될 전망이다.

광역경제협력사업이란 광역시·도와 시·군·구 경계를 넘어선 사업을 뜻한다. 대구시와 경북도가 협력해야만 하는 사업이 대경권 광역경제협력사업이라면 대구와 경북에다 부산, 울산 등 광역단체들이 연계된 사업이 초광역경제협력사업이다. 균형발전위는 초광역 관광권역 육성 사업, 초광역 산업권역 육성 및 일자리 사업, 초광역 생태 환경 사업, 초광역 재난 안전관리체계 구축 사업 등을 초광역경제사업의 모델로 제시한 바가 있다.

지금 우리나라는 수도권에 전체 인구의 50% 이상이 모여 있는 기형적인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것이 국가의 균형발전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중대한 위기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래서 2016년 1월 영호남 8개 광역시·도지사들이 인터불고대구에서 열린 제12회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에서 남부권 초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한 7개 과제를 의결하기도 했다. 정부가 이 사업을 적극 지원해 균형적 국가 발전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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