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실리는 보수대통합…곳곳 넘어야 할 장애물
힘 실리는 보수대통합…곳곳 넘어야 할 장애물
  • 이창준
  • 승인 2020.01.01 2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뭉쳐야 산다” 총선 앞두고 위기감 고조
한국당, 패트 정국 빈손에 ‘경고등’
황교안, 이달 중 통합방안 밝힐 듯
새보수·범보수 진영서도 ‘공감대’
유승민 “3원칙 약속하면 논의 가능”
조원진 “비례정당 창당은 꼼수” 지적
홍준표 “한국당 지도부 총사퇴하라”
각 당 지분 분배 놓고 줄다리기 전망
이언주 의원 등 보수 신당 창당도 변수
사진 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황교안 한국당 대표, 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 이언주 ‘미래를 향한 전진4.0’ 창당준비위원장, 조원진 공화당 공동대표,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인재영입위원장.

2020년 새해 벽두부터 지지부진하게 진행돼 온 보수대통합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보수통합의 큰 축인 자유한국당이 지난 연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정국을 ‘빈손’으로 마무리하면서 올 4·15 총선에 경고등이 켜졌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수적 열세로 인해 패스트트랙 공조를 이룬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협의체가 마련한 공직선거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안 처리에 속수무책이었던 만큼 보수통합을 통해 지지자들을 달래고 총선 승리를 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에 한국당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보수통합 논의에 다시 불을 지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머릿수로 밀어붙이는 저들의 만행을 막아내기 위해 내년 총선 승리의 길을 갈 수밖에 없다”며 “대통합의 길을 열겠다. 문재인 정권의 독선과 오만을 더이상 방치해선 안된다고 판단하는 모든 분들, 그 분들이 우파든 중도든 함께 가는 길 만들어가겠다”고 보수통합을 공론화했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달 30일 공수처법이 통과된 뒤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을 향해 보수통합에 대한 방안을 조만간 밝히겠다고 말 한 것으로 전해진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황 대표의 보수통합 밑그림은 늦어도 1월 중순까지는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전 대표도 지난달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당을 향해 “지도부 총사퇴하고 통합 비대위 구성해서 새롭게 출발하거라. 그래야만 야당이 산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의 이같은 제안에 새로운보수당을 비롯한 범보수진영에서도 통합의 필요성에 한목소리를 냈다.

보수통합 파트너인 새보수당 하태경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비전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보수통합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일관되게 이야기했듯 유승민 의원이 이야기한 ‘보수재건 3원칙’, 그 중에서도 한국당이 문을 닫겠다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보수재건 3원칙은 유 의원이 황 대표의 제안에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아가자’ ‘ 낡은 집을 허물고 새집을 짓자’고 요구한 것이다.

한국당 상임고문인 이재오 전 의원 등의 주도로 출범한 국민통합연대는 지난달 28일 중도·보수계열 정당 및 창당준비단체, 시민단체에 ‘각 대표자가 모여 통합을 위한 대책을 논의하자’는 내용의 제안서를 보내 통합 논의를 본격적으로 띄웠다.

◇유 “보수재건 3원칙 약속땐 내달초까지 논의”

보수통합 논의는 한국당 황 대표가 먼저 거론했다. 지난해 11월초 황 대표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헌법 가치를 받드는 모든 분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공론화에 나섰다. 하지만 패스트트랙 정국과 맞물려 황 대표가 단식 농성을 벌이는 등 한국당의 강경 투쟁으로 통합논의는 진척을 보이지 못했다.

황 대표는 지난달 26일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보수통합 논의를 재차 꺼냈다.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자유대한민국이 무너지는데 당의 울타리가 무슨 소용인가”라며 “흩어져서는 저들을 막아낼 수 없다. 한 줌 생각의 차이를 다 덮고 힘을 합치자”는 메시지를 내놓았다.

새보수당 창당을 이끌고 있는 유승민 의원은 “2월초까지 논의 가능하다”고 응답했다.

유 의원은 지난달 28일 새보수당 대구시당 창당대회 기자간담회에서 “보수통합 3가지 원칙에 대해 공감하고 이를 실천하겠다는 약속을 한다면 (보수통합)불씨가 완전히 꺼진 게 아니다”라며 “2월초까지는 보수통합 논의의 불씨가 살아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천을 시작하면 (보수통합논의는) 어려워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당 1월 비례정당 창당

정치권에선 선거법 개정에 따른 ‘비례 정당’ 창당 여부가 보수통합의 변수로 부상해 각 당의 셈법이 복잡해졌다는 평가다. 또 박근혜 탄핵에 대한 입장 정리, 지분배분 문제 등도 협상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은 지난달 27일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된 후 위성정당 창당 절차에 착수했다. 비례대표 후보만 내는 위성정당을 만들어, 군소 정당에 뺏길 연동형 비례대표 의석을 가져오겠다는 것이다. 황 대표는 최근 페이스북 글에서 “선거법이 통과된다면 비례대표 한국당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기정사실화했다.

한국당 비례창당 실무를 담당하는 원영섭 조직부총장은 “1월 안으로는 ‘비례정당’ 창당을 완료할 것”이라고 했다.

새보수당 유승민 의원은 한국당이 비례 정당 창당을 준비하고 있는데 대해 비판적이다. 그는 “정상적인 방법은 절대 아니지 않으냐”며 “정말 기괴하고 비정상적인 정당”이라고 꼬집었다.

보수통합의 또 다른 파트너인 우리공화당 조원진 공동대표 역시 비례정당 창당을 “꼼수”라고 비난했다. 그는 최근 당 최고위에서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비례한국당이나 비례민주당을 만드는 것은 꼼수이고, 불법과 꼼수로는 국민을 설득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유 “탄핵의 강 건너야 ” 조 “유와 손잡는 통합 반대”

제일 뜨거운 문제는 박근혜 탄핵에 대한 입장 정리다. 황 대표는 힘을 합쳐야 한다는데 방점을 뒀다.

황 대표는 지난해 11월 긴급 기자회견에서 “지난 탄핵 과정에서 보수가 분열돼 정권을 내줬지만, 범 자유민주세력이 분열하지 말고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수통합 협의기구’에서 “각자 조금씩 차이가 있는 부분이 있다”며 “이를 하나하나 논의하면서 국민께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유승민 의원은 한국당이 ‘도로 친박당’이 됐다고 비판했다. 유 의원은 지난달 28일 새보수당 대구시당 창당대회에 앞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황교안 대표를 둘러싼 핵심당직자를 보면 전부 ‘도로친박당’이다. (보수통합을 위해)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제안에 정면 배치된다. 이는 탄핵의 역사를 아직 부정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부정적으로 답했다.

그러면서도 “보수통합 3가지 원칙에 대해 공감하고 이를 실천하겠다는 약속을 한다면 (보수통합) 불씨가 완전히 꺼진 게 아니다”라며 “2월초까지는 보수통합 논의의 불씨가 살아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천을 시작하면 (보수통합논의는) 어려워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원진 공동대표는 지난달 7일 “유승민과 손잡는 황교안식 통합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조 공동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은 체제싸움과 역사싸움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데 그 체제싸움과 역사싸움의 중심에 바로 탄핵이 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대한 진실과 정의 규명을 확실히 하지 않고는 보수대통합은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지분 분배문제, 막판 최대 걸림돌

여기에다 통합 시 각 당의 지분 분배도 매우 중요한 문제다. 한국당이나 새보수당, 우리공화당 모두 당선 가능성이 높은 영남권이나 강남 3구(서초·강남·양재) 등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할 것으로 보여 막판 최대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에서 보수통합 가능성을 두고 “이제 (보수통합)안 된다”며 “통합을 하려면 4개의 분열된 세력이 지분 공천을 해야 한다. 줘야 올 거 아니냐”고 강조했다. 이는 한국당이 새보수당, 우리공화당, 국민통합연대에 지분을 줘야한다는 의미다.

개정 선거법에 따라 보수진영의 신당 창당도 늘어나고 있다. 무소속 이언주 의원도 ‘미래를 향한 전진4.0’(전진당)창당에 속도를 내고 있다. 청년정당을 지향하는 전진당은 최근 1차 인재영입과 동시에 시·도당을 창당중이다.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무소속 이정현 의원도 전문관료와 청년중심의 신당을 2월 중순에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이끄는 ‘새한국의비전’ 박형준 전 의원의 플랫폼 ‘자유와 공화’ 등도 정치세력화를 모색하고 있다.

◇박관용, 황 대표가 유승민에 상당 지분 양보해야

일각에선 보수통합을 위해 황교안 대표가 기득권을 내려놓아야한다고 촉구했다.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최근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보수 통합 논의가 지지부진한 상황에 대해 “보수 통합이라는 대명제가 있는데 자신이 ‘꼭대기’를 차지하겠다는 사람들 때문에 통합 논의가 진척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전 의장은 특히 “통합이 효과를 보려면 제1야당 대표인 황 대표가 상당한 지분을 양보해야 한다. 유 의원 쪽 요구사항이 있을 텐데, 이것을 받아줘야 하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4월 총선부터 소수당에 유리한 연동형비례대표제가 적용되는 만큼 보수세력들이 통합보다는 선거연대를 염두에 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유승민 의원이 제시한 2월초가 통합 데드라인인 만큼 향후 한국당 새보수당, 우리공화당 등 보수우파 세력들 간 통합 및 연대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이창준기자 cjcj@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