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다시 흙으로 돌아가는
그녀 앞에서
슬픔을
흙으로 빚을 수 있다면
그릇으로 담는다면
무늬 넣어 칠한다면
딱
그일 거다
사금파리 같은 침묵
깨고 다시 돌아오는 고요
그래도
아직 놓을 수 없는
◇권순학= 대전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일본 동경공업대학에서 시스템과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12년 『시와시학』으로 등단하였으며 시집으로 『바탕화면』, 『오래된 오늘』과 『그들의 집』이 있고 저서로 『수치해석기초』가 있다. 현재 영남대학교 기계IT대학 전기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고 한국시인협회 및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회원이다.
<해설>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의 의미가 더욱 더 실감 있게 새겨지는 나이가 되어 간다. 그리고 다시 흙으로 돌아가는 그녀 앞에서, 그녀를 회고하니 더도 덜도 아닌 딱 백자달항아리 같다는 화자. 새벽 기도로 여는 하루하루가 가깝거나 먼 타자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이 자신이 그어놓은 경계 안이거나 경계 밖일 수밖에 없겠는 푸념
어느 하나 헛것으로 버리지 않고 속에 간직한 채 평생을 보낸 그녀의 온몸에 새겨진 수많은 실금이 단지 벌어진 틈만은 아닐 것이라고 고백하는 청순미가 있다.
처음 올 때처럼 모든 것을 그대로 내려놓고 다시 흙으로 돌아가는 그 모습이 영원히 기억될 백자달항아리처럼…. -제왕국(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