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가치 창출 ‘임팩트 유니콘’ 모델 공모
사회적가치 창출 ‘임팩트 유니콘’ 모델 공모
  • 김주오
  • 승인 2020.02.23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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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신한금융·카이스트 주관
인적 자원·외부 투자자 등 지원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소셜벤처가 국가대표급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기업과 금융기관, 대학이 손을 잡고 집중 육성에 나선다.

SK와 신한금융그룹, 카이스트(KAIST) SK사회적기업가센터, 옐로우독(YD)-SK-KDB 소셜밸류 투자조합은 4월 12일까지 소셜벤처 및 예비 창업가를 대상으로 ‘임팩트 유니콘’ 연합 모델을 공모한다고 23일 밝혔다.

‘유니콘’은 통상 기업가치 1조원 수준의 스타트업을 일컫는다.

사회적 가치를 함께 창출함으로써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유니콘 기업이 ‘임팩트 유니콘’이다.

이번 공모의 특징은 ‘기업간 연합 모델’로 대상을 한정한다는 점이다. 즉, 복수의 소셜벤처가 지분 교환 혹은 별도의 지주회사 설립을 통해 연대한 뒤 향후 성장 계획을 제시하면 이를 심사해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공모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등 세부사항은 카이스트 SK사회적기업가센터 홈페이지(https://sksecenter.kaist.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달 4일에는 서울 성수동 헤이그라운드에서 설명회가 열린다.

공모에서 선정되면 기업 성장에 필요한 마케팅, 재무, IT(정보기술) 서비스는 물론 사업 추진을 위한 인적 자원 및 외부 투자자 연계 등을 지원받게 된다. 공모 주관사 중 신한금융그룹은 혁신기업 발굴 육성 플랫폼인 ‘신한퓨처스랩’을 통해 ‘임팩트 유니콘’ 육성의 취지에 부합하는 ‘기업간 연합 모델’ 발굴과 사업화 지원에 참여한다.

윤삼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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