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FICE, 해외한류실태조사
호감도 드라마·예능 順 높아
영화 상승폭 2.1%p로 최고
호감도 드라마·예능 順 높아
영화 상승폭 2.1%p로 최고
한류 붐이 지속하면서 지난해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해외 이용자들의 호감도가 전반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이 25일 공개한 ‘2020 해외한류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호감도는 드라마(76.0%), 예능(73.4%), 한식(73.3%), 영화(73.4%) 순으로 높았으며 2018년에 비해 상승했다.
호감도 상승폭이 가장 큰 콘텐츠는 영화로 전년보다 2.1%포인트 높아졌다. 선호하는 콘텐츠로 드라마는 ‘호텔 델루나’(8.2%)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태양의 후예’(3.0%), ‘대장금’(2.3%), ‘킹덤’(2.1%), ‘도깨비’(2.0%), ‘그녀의 사생활’(2.0%)이 뒤를 이었다.
영화는 ‘기생충’(12.4%)이 단연 1위였으며 ‘부산행’(7.9%), ‘극한 직업’(3.1%), ‘신과 함께’(2.0%), ‘엑시트’(1.5%) 순이었다. 게임은 ‘배틀그라운드’(18.3%), ‘라그나로크’(11.4%), ‘크로스파이어’(10.5%), ‘검은사막’(8.9%), ‘던전앤파이터’(8.5%)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뿌까’(15.9%), ‘뽀로로’(15.5%), ‘라바’(14.8%), ‘핑퐁’(13.3%), ‘슈퍼윙즈’(10.3%) 순이었다.
가장 선호하는 가수는 ‘방탄소년단’(15.2%)이었으며 ‘블랙핑크’(6.5%), ‘싸이’(5.7%), ‘트와이스’(2.8%), ‘빅뱅’(2.5%)이 뒤를 이었다. 배우는 이민호(7.6%), 송혜교(3.4%), 송중기(1.9%), 공유(1.8%), 수지(1.7%), 이종석(1.7%) 순으로 조사됐다.
향후 1년 후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은 41.8%로 전년과 동일했고, 1년 후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소비지출 의향이 강해질 것이라는 응답은 43.2%로 전년보다 0.3%포인트 상승하는 데 그쳤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한국 문화콘텐츠를 경험한 해외 17개국 8천명을 대상으로 방송, 영화, 음악 등 10개 한류 관련 콘텐츠 소비 실태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보고서는 국제문화교류진흥원 홈페이지(www.kofice.or.kr)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연합뉴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이 25일 공개한 ‘2020 해외한류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호감도는 드라마(76.0%), 예능(73.4%), 한식(73.3%), 영화(73.4%) 순으로 높았으며 2018년에 비해 상승했다.
호감도 상승폭이 가장 큰 콘텐츠는 영화로 전년보다 2.1%포인트 높아졌다. 선호하는 콘텐츠로 드라마는 ‘호텔 델루나’(8.2%)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태양의 후예’(3.0%), ‘대장금’(2.3%), ‘킹덤’(2.1%), ‘도깨비’(2.0%), ‘그녀의 사생활’(2.0%)이 뒤를 이었다.
영화는 ‘기생충’(12.4%)이 단연 1위였으며 ‘부산행’(7.9%), ‘극한 직업’(3.1%), ‘신과 함께’(2.0%), ‘엑시트’(1.5%) 순이었다. 게임은 ‘배틀그라운드’(18.3%), ‘라그나로크’(11.4%), ‘크로스파이어’(10.5%), ‘검은사막’(8.9%), ‘던전앤파이터’(8.5%)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뿌까’(15.9%), ‘뽀로로’(15.5%), ‘라바’(14.8%), ‘핑퐁’(13.3%), ‘슈퍼윙즈’(10.3%) 순이었다.
가장 선호하는 가수는 ‘방탄소년단’(15.2%)이었으며 ‘블랙핑크’(6.5%), ‘싸이’(5.7%), ‘트와이스’(2.8%), ‘빅뱅’(2.5%)이 뒤를 이었다. 배우는 이민호(7.6%), 송혜교(3.4%), 송중기(1.9%), 공유(1.8%), 수지(1.7%), 이종석(1.7%) 순으로 조사됐다.
향후 1년 후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은 41.8%로 전년과 동일했고, 1년 후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소비지출 의향이 강해질 것이라는 응답은 43.2%로 전년보다 0.3%포인트 상승하는 데 그쳤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한국 문화콘텐츠를 경험한 해외 17개국 8천명을 대상으로 방송, 영화, 음악 등 10개 한류 관련 콘텐츠 소비 실태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보고서는 국제문화교류진흥원 홈페이지(www.kofice.or.kr)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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