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서 소비 많은 소스류 늘고
외식업체 소비 중심 음료 감소
아세안·EU 호조, 日·中 부진
외식업체 소비 중심 음료 감소
아세안·EU 호조, 日·中 부진
전 세계적으로 국산 김치가 ‘건강에 좋은 발효식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코로나19 여파에도 김치 수출이 30%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6일 올 초부터 지난달 말까지 농림축산식품(이하 농식품) 수출액이 23억8천만 달러(약 2조9천억 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증가했다고 밝혔다.
품목별로는 김치가 4천510만 달러(약 553억 원)어치 수출돼 증가율 30.7%를 기록했다. K-푸드 홍보행사를 통해 김치가 건강에 좋은 발효식품이라는 인식이 확산한 결과로 농식품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미국·중국·일본 등에서의 온라인 판촉전, 영화 ‘기생충’과의 연계 마케팅 등을 통한 ‘면’제품이 큰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라면은 1억9천400만 달러(약 2천378억 원)어치가 수출됐다. 증가율은 34.5%에 달한다.
이 밖에 가정 소비가 많은 과자와 소스류 수출이 늘어난 반면, 외식업체 소비가 많은 음료와 주류 수출은 줄어든 것으로 농식품부 관계자는 밝혔다.
또 국가별로 미국·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유럽연합(EU) 국가로는 수출은 늘었으나, 일본과 중국 수출은 부진했다.
미국에 대해서는 김치와 라면, 곡류 조제품의 호조로 수출이 35.3% 늘었고, 아세안과 EU에 대해서는 김치와 면류, 과자류를 중심으로 수출이 각각 3.8%, 11.1% 증가했다. 일본과 중국의 경우, 김치, 인삼, 라면의 수출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선채소와 주류 등의 부진으로 전체 수출액이 소폭 감소했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농림축산식품부는 6일 올 초부터 지난달 말까지 농림축산식품(이하 농식품) 수출액이 23억8천만 달러(약 2조9천억 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증가했다고 밝혔다.
품목별로는 김치가 4천510만 달러(약 553억 원)어치 수출돼 증가율 30.7%를 기록했다. K-푸드 홍보행사를 통해 김치가 건강에 좋은 발효식품이라는 인식이 확산한 결과로 농식품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미국·중국·일본 등에서의 온라인 판촉전, 영화 ‘기생충’과의 연계 마케팅 등을 통한 ‘면’제품이 큰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라면은 1억9천400만 달러(약 2천378억 원)어치가 수출됐다. 증가율은 34.5%에 달한다.
이 밖에 가정 소비가 많은 과자와 소스류 수출이 늘어난 반면, 외식업체 소비가 많은 음료와 주류 수출은 줄어든 것으로 농식품부 관계자는 밝혔다.
또 국가별로 미국·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유럽연합(EU) 국가로는 수출은 늘었으나, 일본과 중국 수출은 부진했다.
미국에 대해서는 김치와 라면, 곡류 조제품의 호조로 수출이 35.3% 늘었고, 아세안과 EU에 대해서는 김치와 면류, 과자류를 중심으로 수출이 각각 3.8%, 11.1% 증가했다. 일본과 중국의 경우, 김치, 인삼, 라면의 수출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선채소와 주류 등의 부진으로 전체 수출액이 소폭 감소했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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