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647건…4년새 3배 늘어
최근 인기 예능 프로그램, 드라마 등 방송 사업과 관련해 상표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1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94건에 불과했던 방송 프로그램 관련 상표출원이 지난해 647건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연도별 방송 관련 사업자의 상표출원 건수는 2015년 194건에서 2016년 301건(55.1%), 2017년 445건(47.8%), 2018년 653건(46.7%)으로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 647건(-0.9%)으로 일부 감소하기는 했으나, 여전히 출원량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방송 업체가 예능 및 드라마 관련 방송 프로그램 명칭 등을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되기 전 상표출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시청률 16.5%를 기록한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는 무려 방송 6개월 전에 ‘단밤포차’라는 상표를 출원했고, 최근 시청률 14.1%를 달성하며 종영된 ‘슬기로운 의사생활’ 드라마 제목도 방영 한 달 전에 상표출원을 했다.
이는 우선 프로그램 기획 단계부터 타인의 상표권 선점을 막고, 인기 프로그램의 친근한 명칭에 무임승차해 이익을 얻으려는 자들의 출원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로 보인다. 한류 열풍과 더불어 방송 업체의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해서도 필요한 것으로도 특허청 관계자는 분석했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1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94건에 불과했던 방송 프로그램 관련 상표출원이 지난해 647건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연도별 방송 관련 사업자의 상표출원 건수는 2015년 194건에서 2016년 301건(55.1%), 2017년 445건(47.8%), 2018년 653건(46.7%)으로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 647건(-0.9%)으로 일부 감소하기는 했으나, 여전히 출원량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방송 업체가 예능 및 드라마 관련 방송 프로그램 명칭 등을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되기 전 상표출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시청률 16.5%를 기록한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는 무려 방송 6개월 전에 ‘단밤포차’라는 상표를 출원했고, 최근 시청률 14.1%를 달성하며 종영된 ‘슬기로운 의사생활’ 드라마 제목도 방영 한 달 전에 상표출원을 했다.
이는 우선 프로그램 기획 단계부터 타인의 상표권 선점을 막고, 인기 프로그램의 친근한 명칭에 무임승차해 이익을 얻으려는 자들의 출원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로 보인다. 한류 열풍과 더불어 방송 업체의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해서도 필요한 것으로도 특허청 관계자는 분석했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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