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다산초, 오프라인 못지 않는 온라인 수업
고령 다산초, 오프라인 못지 않는 온라인 수업
  • 여인호
  • 승인 2020.06.01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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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안내서로 자기주도학습 실천
고령다산초등원격수업

고령 다산초등학교(교장 정해철)는 지난 4월 16일부터 4~6학년 학생들의 온라인 개학을 원격수업을 시작하였다.

다산초등학교는 콘텐츠와 과제수행을 중심으로 한 e학습터를 주요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각 가정의 스마트장비 보유 현황 및 인터넷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스마트기기 사용을 학습의 보조 수단으로 하고 학생 스스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원격수업을 만들고자 학생들에게 일일 학습내용을 흐름에 따라 수행할 수 있는 일종의 학습 안내서를 e학습터의 강좌형태로 제공하였다. 학습 안내서에는 각 수업마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수행해야할 학습내용 및 학습에 필요한 교육영상 링크, 수업행동 방법 및 순서, 과제, 준비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 안내서의 장점은 첫째, 플랫폼 접속장애, 기기장애로 인해 학습이 불가능 할 경우에도 오프라인에서 학습이 가능하다. 한글파일의 형태로 플랫폼과 학교홈페이지, 학습소통매체로 학습내용을 전달할 수 있어 학습 안내서와 교과서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학습이 가능하다.

둘째, 학습 안내서는 평소 교실에서 선생님과 함께 수업의 흐름을 그대로 따라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매우 친숙하다. 스마트기기를 사용하여 학습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스마트기기 사용법에 매달리다 보면 자칫 학습에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는데 학습 안내서를 통해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다산초등학교는 “원격수업으로 인해 학습의 결손이 생길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양질의 콘텐츠와 과제 제공하기 위하여 선생님들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시고 그에 따라 교육과정 분석능력과 소프트웨어 활용능력이 더 향상되었으며, 특히 미래를 살아가야할 우리 학생들에게 조금 더 진보한 수업방식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원격수업이 끝나더라도 학급에 계속 적용하고 싶은 것들이 많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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