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일선학교에 블렌디드 수행평가 사례집 제공
시교육청, 일선학교에 블렌디드 수행평가 사례집 제공
  • 남승현
  • 승인 2020.06.25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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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등교수업 기간이 단축돼 평가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선 학교의 교사,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블렌디드 러닝 환경 하에서의 수행평가 사례집’을 제공했다.

25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일선학교는 지난달 20일 고3부터 순차적인 등교가 진행됐지만 생활 속 거리두기의 실천을 위해 학생 밀집도를 최소화하는 조치로 격일제, 격주제 등 원격과 등교수업이 혼재된 블렌디드 러닝 형태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수행평가는 교사가 학생의 활동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수업 중에 실시해야 한다는 기본방침으로 인해 학교 현장은 평가의 어려움이 있었다.

시교육청은 지난 4월에 ‘중등 원격수업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을 통해 수행평가 영역 수는 ‘2가지 이상’에서 ‘1가지 이상’으로, 학기말 환산점의 40%이상에서 10%~20%도 가능하도록 완화하는 조치를 안내해 대부분의 교과에서는 수행평가 1가지 영역, 10~20%의 비율로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짧아진 등교수업 기간으로 인해 평가 부담을 줄여 줄 수 있는 대안이 필요했다.

이에 시교육청은 현장 교사들로 ‘대구 중등 학생평가 현장지원단’을 구성해 원격수업에서 이뤄진 학생의 활동을 연계해 수행평가를 실시한 평가 자료를 교과별로 엮어 사례집으로 공유함으로써 학생과 교사의 평가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들이 자신의 교과 사례뿐 아니라 타 교과의 사례도 참고해 학교 내 교사전문학습공동체(수평공동체) 구성원 간 협업을 통해 차후 이뤄질 수행평가를 공정하고 안정되게 운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승현기자 namsh2c@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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