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팔린 기프티콘은 ‘치킨+음료’
가장 많이 팔린 기프티콘은 ‘치킨+음료’
  • 이아람
  • 승인 2020.06.29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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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KOSTAT 통계플러스
전체 23%…초·중복에 인기↑
쿠폰 평균 판매금액 1만8천원
영화예매권 사용률 가장 높아
2018년 한 해 동안 판매된 모바일 상품권 10개 중 2개는 ‘치킨’과 ‘음료’가 결합된 상품이었다. 주로 초복과 중복, 연말 때 잘 팔린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발간된 KOSTAT 통계플러스에서 조유란 통계청 통계데이터허브국 빅데이터통계과 주무관은 이같은 내용의 보고서를 게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1년간 모바일쿠폰 판매 1위는 ‘치킨+음료’ 상품권으로 전체의 23.2%를 차지했다. 특히 초복이던 7월 17일(평균 대비 185.5%↑), 중복이던 7월 27일(158.6%↑), 크리스마스 이브인 12월24일(134.3%↑)에 많이 판매됐다.

유형별로 전체 모바일쿠폰 판매량을 보면 판매 건수 기준으로 물품·용역형(명시된 특정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이 71.1%로 가장 많았고, 금액형(20.9%), 이벤트 상품권(4.5%), 영화 예매권(3.5%) 순이었다.

판매액 기준으로는 물품·용역형이 59.7%로 가장 비중이 높았고, 이어 금액형(38.8%), 영화예매권(1.6%) 순이었다.

모바일쿠폰 평균 판매금액은 1만8천 원이었으며, 유형별로는 금액형 3만3천 원, 물품·용역형 1만5천 원, 영화 예매권 8천 원이었다.

2018년 1년간 모바일쿠폰 사용률(사용 건수·판매 건수)은 영화예매권이 90.0%로 가장 높았다. 이어 금액형(74.2%), 물품·용역형(72.4%), 이벤트 상품권(23.5%)이 뒤를 이었다.

모바일쿠폰 구매 후 사용까지 걸리는 평균 기간은 물품·용역형(20.6일), 영화 예매권(19.6일), 이벤트 상품권(18.7일) 등이 비슷했고, 금액형은 9.7일로 짧았다. 모바일쿠폰의 요일별 판매 건수는 주중에 많고 주말에 적은 반면, 요일별 사용 건수는 주말에 많고 주중에 적었다.

모바일쿠폰 사용률 1위인 영화예매권은 주중보다 주말(금·토·일요일)에 사용량이 월등히 많았다.

시간대별 판매 건수는 오전 10~11시께와 오후 5시에 높았고, 시간대별 사용 건수는 정오와 오후 6~7시께 집중됐다.

영화예매권은 오후 1~2시에 사용이 가장 많았고, 음식 관련 상품권은 요일과 상관없이 대체로 식사시간대인 정오와 오후 6시께 사용이 많았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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