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 업계 “실질적 지원책 마련하라”
전세버스 업계 “실질적 지원책 마련하라”
  • 박용규
  • 승인 2020.07.05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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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멸 위기 처한 대구·경북 업체
하루 평균 운행량 90% 이상 ‘뚝’
“늘어나는 빚 부담에 휴업도 못해
운행 1년 연장 혜택은 일부 국한
대출 유예도 원금만” 실효성 지적
멈춰선 전세버스
코로나19 영향으로 대규모 단체 이벤트가 전멸하면서 전세버스 업계는 줄도산 위기에 처했다. 5일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대구의 한 전세버스 차고지에 운행을 멈춘 전세버스가 주차돼 있다. 전영호기자 riki17@idaegu.co.kr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세버스 업계는 장기간 이어지는 밀집 자제와 단체 활동 기피 분위기 확산에 줄도산 위기에 처했다.

대구·경북 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에 따르면 최근 지역의 하루 평균 운행량은 예년 대비 80~90% 이상 급락했다.

전세버스 업계는 봄철인 3~5월 사이 성수기를 맞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속수무책이었다. 통근·통학 등 고정 계약은 소량이라도 있어 그나마 사정이 낫지만, 행사에 매출을 의존하는 영세한 업체들은 단체 관광, 학교 수학여행이나 체험 행사, 산악회 등 모든 이벤트가 전멸 상태라 매출이 ‘0’에 수렴한다. 특히 대구시교육청이 올해 초·중·고 수학여행의 전면 취소를 일선 학교에 권고해 이에 관한 수입은 기대조차 할 수 없게 됐다.

반면 고정 비용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자동차 할부금과 그에 따른 이자, 버스 내에 설치한 TV 수신료, 보험료 등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번호판을 반납해 휴업 신고를 하거나, 문을 닫는 업체도 있다. 대구시와 조합에 따르면 시에 등록된 전세버스 1천970대(3월 말 기준) 중 700여 대가 번호판을 반납했고, 54개 회원사 중 3개 업체는 경영난 등의 이유로 폐업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휴업 신고를 하면 보험료와 세금 감면 혜택을 받는다. 하지만 대형 버스를 다루는 업계 특성상 부채 비율이 높아 이를 갚기 위해서는 마음 놓고 휴업을 할 수도 없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대구에서 전세버스와 여행업을 운영하는 S투어 대표는 “우리도 전세버스 40대 중 30대 정도가 멈춰 있다”며 “시에서 100만 원씩 지원금을 주긴 했는데 그걸로는 사내 근로자들 4대 보험도 못 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4월부터 버스업계에 정부 예산 조기 지원, 차령(운행 연한) 1년 연장, 보험료 납부 3개월 유예, 금융권 대출 상환 6개월 유예 등 지원책을 시행했다.

하지만 업계는 지원 대상이 한정적이라는 등의 이유로 실효성이 없음을 지적하고 있다. 차령 연장 대상이 올해 7월~12월에 만료되는 버스로 차령이 9년인 전세버스로 따지면 2011년식에 국한돼 있다는 것이 대표적이다.

대구시 조합 관계자는 “코로나로 멈춘 건 모든 버스가 해당인데 왜 특정 연식만 차령을 연장하나”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캐피탈 등 금융권 대출 유예도 원금만이 해당된다”며 “이자는 6개월 동안 계속 내야 해서 실질적인 도움이 안 된다”고 하소연했다.

지난달 26일과 30일에는 전국 전세버스 사업자 3천여 명이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 앞에서 ‘전세버스업계에 실질적 지원 방안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박용규기자 pkdrgn@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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