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 주상복합 개발 열풍…대구 도심 ‘몸살’
초고층 주상복합 개발 열풍…대구 도심 ‘몸살’
  • 조혁진
  • 승인 2020.07.21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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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지역 곳곳 ‘우후죽순’
오피스텔 허가 사실상 아파트
교통난 가중·도시미관 저해
경기 하락시 미분양 부작용
자칫 도심 흉물로 전락 우려
대구시 중구에 있는 현 대구시청 주변에 주상복합 아파트 2천여 가구가 들어설 예정으로 있는 등 대구 지역 곳곳의 중심상업지역이 초고층 주거시설 건설로 몸살을 앓고 있다. 우후죽순처럼 초고층 주거시설이 들어서면서 해당 지역은 물론 주변지역까지 심각한 교통난에 도시미관 저해 등 주거환경의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

(주)D건설은 내달 대구시청이 위치한 동인동에 49층, 총 410가구 규모의 대원 칸타빌 분양을 시작한다. 이밖에 시청 인근 힐스테이트동인센트럴 410세대 공사가 진행 중이고, 894세대가 입주 가능한 대형 주상복합아파트 건축 심의 역시 진행되고 있다.

시청 주변뿐만 아니라 동인네거리와 달성네거리를 잇는 태평로를 중심으로 힐스테이트 대구역, 대구역 센트럴자이, 제일풍경채 위너스카이 등을 비롯해 다수의 주상복합 아파트가 입주 및 분양을 앞두고 있다. 해당 건설 사업들이 모두 완료되면 중구 태평로 부근은 최대 1만여 가구가 입주 가능한 대규모 주거 구역으로 변모하게 된다.

이처럼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은 건설업체들이 최근 대구지역 아파트 가격이 오르고 분양이 호조를 보이면서 10%의 (비주거용)상업시설(상가) 비율만 지키면 초고층 아파트(주거용 오피스텔)로 건설이 가능한 상업지역을 우선적으로 선호하기 때문이다. 주거지역은 건폐율과 용적률 제한으로 높아도 20~30층 건축을 하게되지만 (중심)상업지역은 용적률이 높은 데다 고층의 제한이 없다. 건축법상 50층 이상은 한층을 완전히 비우는 등 방제계획을 별도로 마련해야 해 대부분 49층으로 건축을 하고 있다.

대구시 건축과 관계자는 “상가는 형식적으로 비율을 맞추고 나머지는 49층까지 아파트를 지어 한채에 수억원씩 이익을 남길 수 있어 주거용 오피스텔 형식의 주상복합 아파트가 변칙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건축법상 하자가 없는 이상 허가를 내줄 수 밖에 없다”며 “도심에 주상복합시설이 밀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어떻게 규제할 것인지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이들 건물이 모두 들어서면 대구의 스카이 라인을 바꾸고 도시미관을 해칠 수 밖에 없다”며 “지나치게 늘어나는 도심 주상복합건물이 미분양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구시청 주변 주민 A(47)씨는 “길도 좁은 곳에 이렇게 아파트가 마구잡이로 들어오면 차량 소통에 엄청 문제가 있을텐데 무슨 대책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걱정했다.

대구시는 교통영향평가를 통해 교통난을 해소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교통영향평가 부서 관계자는 “동인센트럴의 경우 진출입로가 위치할 서측에 폭 9.5m의 왕복 2차선 도로를 개설하는 등 교통난 예방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구시 북구의회 안경완 의원은 “서재와 연경지구 등 대구에 미분양아파트가 상당수 남아있는 상태에서 건설업체들의 이익만 올려주는 주상복합 아파트가 도심에 무더기로 들어서면 앞산과 팔공산 등 대구의 뷰가 사라지는 답답한 도시로 변하고 도심혼잡으로 인해 시민들이 피해를 입을 것”이라며 이에 대한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현기자·조혁진 수습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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