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 극적 변화 없는 한…“軍공항 제3 후보지 찾자”
군위 극적 변화 없는 한…“軍공항 제3 후보지 찾자”
  • 김종현
  • 승인 2020.07.27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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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후보지 신청 시한 D-3
군위군 여전히 “우보” 강경
새로운 로드맵 마련 목소리
“군위군에 제시한 조건이면
K2만 받을 지자체 있을 것
민항은 대구시민에 물어야”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가 공동후보지인 소보는 사망했다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가 공동후보지인 소보는 사망했다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오는 31일까지 군위군이 공동후보지인 소보에 대해 유치신청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면서 31일 이후 군공항통합이전사업 전망이 혼돈에 빠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공항전문가들은 “가덕도 공항 재추진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본다. 김해확장으로 결과가 나오더라도 대구는 K2를 이전할 제3지역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군위주민 500여명은 27일 군위시장에서 ‘우보공항 사수 범군민결의대회’를 열고 거리를 행진하며 공동후보지 장례식 퍼포먼스를 펼쳤다. (관련기사 참고)

현장을 방문한 공항사업 관계자들은 군민들이 공동후보지 신청에 강경하게 반대하고 있어 오는 31일이 되더라도 공동후보지 유치신청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군공항통합이전 사업이 불투명해지자 새로운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공항전문가는 “대구지역 일각에서 대구군공항통합이전이 무산되면 부산, 울산, 경남이 정부를 움직여 가덕도 공항을 재추진은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국토부는 가덕도 공항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정치권에서 이런 저런 주장을 할수는 있지만 가덕도는 20조원의 공사비가 들어 실행이 어렵고 대구에서 거리가 멀어 대구공항과 경쟁하는 공항은 아니다”라며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나더라도 대구는 제3지역을 찾는 정책을 펴야한다”고 말했다.

지역 모 정치인은 “하사관, 장교, 군무원이 거주할 영외 아파트를 짓고 주민편의시설 등 지원금으로 대구시 최소 3천억원, 국방부 5천억원 등 8천억원, 이밖에 소음방지시설, 도로 건설을 하게되면 2만명 이상의 인구가 유입돼 이제는 K2만 받을 지자체가 있을 수 있다”며 “대구시가 제3입지를 찾는다면 군항과 민항을 분리해 이전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구민항이전 반대 시민운동 관계자들도 “통합이전사업이 무산되면 대구시민에게 민항이전에 찬성하는지 먼저 물어보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국방부도 지금처럼 공동후보지를 후보에 올리는 안일한 이전계획을 전면 수정하고 새로운 로드맵을 제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코로나로 민간항공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시점에 “대구민항이 존치하든, 제3지대로 가든, 대형기를 띄울 수 있는 관문공항 건설에 집착하기보다 앞으로 남북한 물류교류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거점공항을 대구가 품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대구공항 686만㎡(208만평)가운데 국토부가 330만㎡(100만평)를 사들여 민간공항으로 변경한 뒤 활주로를 확장하고 나머지 100만평에는 소형항공기제조단지, 엔진을 장착한 물류드룬 특화산업단지를 금호강을 따라 건설해 대구의 미래 먹거리를 만들 수 있다는 대안이 다시 나오고 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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