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윤 전 동구청장 성명
임대윤 전 동구청장이 대구민간공항 이전 여부에 대해 시민의 뜻을 먼저 물어라고 요구했다.
임 전 청장은 대구군공항(K2) 이전지가 군위 소보와 의성 비안으로 합의된 뒤 성명을 내고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민간공항 이전 및 건설을 한 정당의 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이 연명으로 동의한다고 강제성을 가지는 행정절차가 개시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부울경이 원하는 관문공항은 국가가 건설해주고 대구공항건설은 기존부지의 개발이익과 대구시민의 예산으로 건설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라고 반문했다.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에 대해서도 “작년 재정자립도 12.59%의 군위군을 대구시민의 의견도 묻지 않은 채 사전 용역조사 없이 민주당 소속 시의원 네 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구시 편입안에 동의한 급조된 시도의원들의 서명을 근거로 공항 이전 합의각서를 작성할 수 있는가”라며 “대구공항이전에 대해서도 그 흔한 공론화위원회 개최나 여론조사 한번 없이 시장 맘대로 추진하고 대부분 대구지역 시민단체와 언론은 비판 없이 맞장구치고 있는 현실이 이제 군위군 편입도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사태에까지 이르러 너무나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대구 군기지 200여만평의 개발이익으로 10조원에 달하는 군위의성 신 K2 공항 460만평 개발과 군위군에 제시한 인센티브 비용을 충당할 수 있겠는가. 만약 수 조원이 부족해 오롯이 대구시민의 부채로 남아 대구시가 파산위험에 처할 경우 정치적 사과 이상의 행정오판에 대한 채무적 책임도 감당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민간공항 존치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은 상황에서 임기가 한정된 시장이 일방적으로 공항이전을 추진해서는 안되며 주민투표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물어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임 전 청장은 대구군공항(K2) 이전지가 군위 소보와 의성 비안으로 합의된 뒤 성명을 내고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민간공항 이전 및 건설을 한 정당의 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이 연명으로 동의한다고 강제성을 가지는 행정절차가 개시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부울경이 원하는 관문공항은 국가가 건설해주고 대구공항건설은 기존부지의 개발이익과 대구시민의 예산으로 건설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라고 반문했다.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에 대해서도 “작년 재정자립도 12.59%의 군위군을 대구시민의 의견도 묻지 않은 채 사전 용역조사 없이 민주당 소속 시의원 네 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구시 편입안에 동의한 급조된 시도의원들의 서명을 근거로 공항 이전 합의각서를 작성할 수 있는가”라며 “대구공항이전에 대해서도 그 흔한 공론화위원회 개최나 여론조사 한번 없이 시장 맘대로 추진하고 대부분 대구지역 시민단체와 언론은 비판 없이 맞장구치고 있는 현실이 이제 군위군 편입도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사태에까지 이르러 너무나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대구 군기지 200여만평의 개발이익으로 10조원에 달하는 군위의성 신 K2 공항 460만평 개발과 군위군에 제시한 인센티브 비용을 충당할 수 있겠는가. 만약 수 조원이 부족해 오롯이 대구시민의 부채로 남아 대구시가 파산위험에 처할 경우 정치적 사과 이상의 행정오판에 대한 채무적 책임도 감당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민간공항 존치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은 상황에서 임기가 한정된 시장이 일방적으로 공항이전을 추진해서는 안되며 주민투표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물어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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