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모바일로 누구나 간편하게
해외투자, 모바일로 누구나 간편하게
  • 김주오
  • 승인 2020.08.02 2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핀트, 20만원으로도 분산투자
신한페이판, 잔돈 모아 목돈을
BC카드, 앱 설치없이 1분 만에
삼성카드, 거래 수수료 절약
리츠펀드, 배당수익 복리 효과
온라인을 통해 세계 곳곳의 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해외직구’가 일상 속에 자리하게 된 것처럼, 금융시장에서도 핀테크 가속화와 함께 모바일을 통한 ‘해외투자’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휴대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에서든 간편하게 글로벌 투자를 할 수 있는 간편투자 시대. 이 새로운 투자물결은 핀테크를 포함한 금융기업들의 전문 서비스 출시 가속화로 올 하반기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표적인 해외투자 플랫폼으로 국내 최초의 비대면 로보어드바이저 ‘핀트’를 비롯해, 신한카드의 ‘신한페이판’, BC카드 ‘페이북’, 삼성카드 ‘R2’, 대신자산운용의 리츠펀드 등이 꼽힌다.

계좌개설부터투자금액입출금까지한번에..앱하나로
핀트 제공

◇핀트, 계좌개설부터 투자금액 입출금까지 한 번에…앱 하나로 글로벌 분산투자 가능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서비스하는 ‘핀트(Fint)’는 모바일 해외투자 시장 대표 앱으로 손꼽힌다. 핀트는 국내 최초로 비대면 투자일임 시대를 연 핀테크 서비스로 사회 초년생부터 중장년층까지 누구나 20만원 소액부터 글로벌 분산 투자를 할 수 있다.

투자자는 가입시 원화 투자상품과 달러 투자상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원화 투자상품은 한국거래소의 글로벌 ETF에, 달러 투자상품은 뉴욕증권거래소의 ETF에 자산을 투자한다. 달러 투자상품의 경우 더 많은 ETF 상품 투자가 가능하며 손익에 환율의 영향이 더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핀트는 고객에게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수익 추구 방식, 손실 대응 방식, 투자 경험 등을 설문으로 확인하며 이를 분석해 고객의 투자성향을 5단계(공격투자형, 성장투자형, 균형투자형, 안정투자형, 안정형)로 구분한다. 핀트의 인공지능(AI) 투자 엔진 ‘아이작(ISAAC)’이 고객의 투자성향을 분석해 개인별 맞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금융 시장에 대응해 글로벌 ETF(상장지수펀드) 중 최적의 종목과 비중을 결정해 준다.

핀트를 통하면 투자일임계약, 운용지시, 투자금액 입금 및 출금, 그리고 사후 관리까지 모든 해외투자 과정을 핀트 앱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핀트 앱은 안드로이드와 iOS 두 버전 모두 운영중이며, 카카오, 네이버, 페이스북 및 구글 계정과 연동해 쉽고 빠르게 가입할 수 있다.핀트는 특색 있고 편리한 서비스로 최근 출시 1년만에 가입 회원 수 10만명 돌파와 함께 누적 투자일임 계좌 수 2만5천건을 달성하는 등 높은 성장세로 주목받기도 했다.

신한페이판(PayFAN),잔돈모아목돈만들자…해외주식소액투
신한카드 제공

◇신한페이판(Pay FAN), 잔돈 모아 목돈 만들자…해외주식 소액투자 서비스

카드회사들도 자사 모바일 앱에 해외 투자서비스를 도입하며 고객의 자산관리 영역을 넓히고 있다. 신한카드는 모바일 앱 ‘신한 페이판(Pay FAN)’에서 ‘해외주식 소액투자 서비스’를 지난해 11월 오픈했다. 카드를 쓸 때마다 일정 금액이 자동으로 해외주식 매수에 활용하도록 해 투자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로, ‘자투리 투자’와 ‘정액 투자’ 방식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자투리 투자는 신한카드 결제 금액의 자투리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8천800원을 결제했을 때 이용자 선택에 따라 200원 또는 1천200원을 해외주식 매수에 활용하는 것이다. 정액 투자는 금액에 관계없이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일정 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이다. 서비스에 가입을 하면 정해진 방식에 따라 자동으로 투자가 이뤄지며 투자 방식과 투자 종목 변경은 수시로 가능한 장점이 있다. 신한카드는 앞으로 소비 행태 분석을 통해 고객이 가장 관심을 가질 만한 종목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해외주식 소액투자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BC카드페이북,1분만에간편하게!해외주식간편투자서비스
BC카드 제공

◇BC카드 페이북, 1분만에 간편하게! 해외주식 간편투자 서비스

BC카드도 해외투자 서비스 확대에 적극적이다. BC카드는 간편결제 앱 페이북(paybooc)을 통해 신한금융투자에서 제공 중인 ‘해외주식 간편투자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페이북을 통해 전용 신한금융투자 계좌를 개설하고 해당 계좌에 투자 금액 이체 후 원하는 해외주식 선택 및 수량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환전 및 매매가 완료된다. 공인인증서나 별도의 증권사 앱 설치 없이 1분만에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다.

소수점 단위로도 투자가 가능해 1주가 아닌 0.01주만 살 수도 있다. 아마존, 애플과 같은 해외주식의 경우 주가가 높은 경우가 많은데 소수점 단위로 투자하면 부담 없이 투자가 가능해진다. 현재 투자 가능한 해외주식은 아마존, 애플 등 미국 상장기업으로 향후 미국 외 해외 거래소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삼성카드R2,모바일앱으로펀드직판…유통과정간소화해고
삼성카드 제공

◇삼성카드 R2, 모바일 앱으로 펀드 직판…유통 과정 간소화해 고객 실질 수익률 향상

삼성카드는 지난해 12월부터 자사 모바일 앱에서 고객이 직접 펀드 투자를 할 수 있는 모바일 펀드 투자 플랫폼 R2(알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R2는 삼성자산운용의 펀드 직판 브랜드로 중간 유통과정 없이 운용사의 펀드를 구매 및 환매할 수 있다. 고객이 증권사나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앱을 통해 직접 펀드를 매매할 수 있어 거래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최소 가입금액이 100만원 이상인 다른 주가연계펀드(ELF) 상품과 달리 최소금액을 10만원으로 낮췄다. 이 외에도 펀드 투자전략과 자산 구성, 투자금액별 1년간 총보수 금액 추산 등 펀드 상품 정보도 제공한다. 지난해 12월 ‘삼성 보이는 ELF1호’ 판매를 시작으로 현재는 6호가 판매되고 있다. ‘삼성 보이는 ELF 6호’는 S&P500, KOSPI200, EUROSTOXX5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연 4.30% 수익을 추구한다.

대신자산운용리츠펀드,글로벌부동산분산투자로안정적인수
대신자산운용 제공

◇대신자산운용 리츠펀드, 글로벌 부동산 분산투자로 안정적인 수익 추구하는 투자자 공략

소액으로도 질 좋은 해외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는 리츠(REITs) 펀드도 눈길을 끈다. 리츠는 불특정 다수에게 투자금을 모집해 상가나 빌딩 등에 투자하는 부동산 간접투자 상품이다. 대신자산운용은 최근 6월 미국, 싱가포르 등 해외 주요국가에 상장된 리츠에 투자해 안정적인 배당수익과 자본차익을 추구하는 ‘대신 글로벌 리츠 부동산 펀드’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대신자산운용에서 처음 선보이는 리츠 펀드로, 금리 수준에 따라 부동산 등 실물자산의 안전성을 분석하고 배당수익의 복리효과를 고려해 수익성을 높이는 전략을 구사한다.

분산투자와 리스크 관리를 위해 선진국 부동산 관련 리츠 ETF도 일부 편입하고 글로벌 리츠 투자 전문운용사인 러셀 인베스트먼트의 자문을 받아 펀드를 운용한다. 글로벌 부동산 시장이 점진적인 회복 기조를 보일 것이란 기대감 속에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