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어야 할 과제 산적한 통합신공항 건설
풀어야 할 과제 산적한 통합신공항 건설
  • 승인 2020.08.0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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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가 확정됐지만 신공항 건설이 순조롭게 착공되고 개항될 때까지는 아직 남은 과제가 산적해있다. 우선 대구·경북 시·도민이 만족할 수 있고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규모의 공항 건설이 돼야 한다. 공동후보지 확정 과정에서 발생한 지자체 사이의 갈등 해소 문제와 정부의 지원, 군 공항이전 특별법 개정, 자원 조달 등의 풀어야 할 복잡한 문제가 산적해 있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우선은 통합신공항을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민간공항 부지를 최소한 33만㎡(10만평) 이상 확보해야 한다. 공항 규모도 향후 연간 1천만 명 이상의 항공수요를 대비한 공항시설과 여객터미널 등을 건립해야 한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미주 및 유럽 중·장거리 노선을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신공항 활주로는 적어도 3.5km는 돼야 한다. 이 3가지 조건에 양보가 있어서는 안 된다.

통합신공항을 대구·경북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을 충당할 수 있는 경제물류공항으로 만드는 일도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 항공물류의 98%는 인천공항에서 처리된다. 인천공항도 멀지 않아 포화상태에 이를 전망이다. 따라서 통합신공항이 지역의 물류량은 물론이고 다른 지역의 물류까지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야 한다. 여객기 동체에 화물을 탑재하는 밸리카고를 도입해야 하고 물류량이 증가하면 화물전용기도 띄워야 한다.

그동안 후보지 선정문제로 심화된 지자체 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문제도 있다. 대구시, 경북도, 군위군, 의성군 사이에 얽힌 갈등이다. 특히 의성 군민들은 김영만 군위 군수의 ‘버티기 작전’으로 군 영외관사와 대구경북 공무원연수시설, 관통도로 등을 군위군에 양보하는 등 너무 많은 것을 내주었다는 불만이 가득하다. 의성에서는 ‘통합신공항 시설 배치안 규탄 결의대회’까지 열렸다. 앞으로 의성군에 더 많은 지원이 있어야 한다.

이전 비용도 만만찮은 과제이다. ‘기부대 양여’ 방식이라 하지만 선투자해야 하는 민간 사업자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적지 않다. 대형 민간 건설사들이 안심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인 LH 등이 주도적으로 사업을 선도해야 한다. 군사공항 이전을 위해 특별법도 보완해야 한다. 미군 시설 이전을 위한 한미 협의도 거쳐야 한다. 어차피 한 번 짖는 대구경북 공항이다.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완벽한 국제공항으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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