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통학버스 안전벨트 “부상 위험 더 크다”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벨트 “부상 위험 더 크다”
  • 강나리
  • 승인 2020.09.15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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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부 부분만 감싸는 2점식 벨트
충돌시 상체 구속 못해 심한 충격
3점식
3점식 안전벨트

2점식
2점식 안전벨트

어린이 통학버스에 설치된 2점식 안전벨트가 사고 시 보호 성능이 미흡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점식 안전벨트는 띠의 양 끝을 좌석의 좌우 지지점에 고정해 허리 부분을 구속하는 안전벨트로 주로 버스와 승합차에 이용된다. 지지점 3개를 통해 어깨와 허리, 복부를 띠로 감싸는 일반 승용차용 안전벨트는 3점식이다.

한국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은 어린이 통학버스에 설치된 2점식 안전벨트의 안전성을 공동 시험한 결과, 충돌사고 발생 시 어린이 상해 발생 위험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고 15일 밝혔다.

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소형 승합자동차의 2열 좌석에 10세 어린이 인체 모형을 앉히고 2점식 안전벨트를 채운 후 시속 56㎞로 벽에 정면충돌시키는 차량 충돌 시험 결과, 이 안전벨트는 더미의 상반신을 적절히 잡아주지 못해 더미 머리가 수평 방향으로 약 733㎜ 이동하면서 앞 좌석 후면에 충돌했다. 이 때 충격으로 앞 좌석 후면이 파손되기도 했다.

소비자원은 2점식 안전벨트는 상체를 구속하지 못해 충돌 시 머리, 가슴, 허리에 심한 충격이 가해지고, 이는 뇌진탕과 허리뼈 골절, 장 파열 등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어린이 통학버스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어린이의 신체 구조에 적합하게 조절할 수 있는 안전벨트를 설치해야 하는데, 3점식 안전벨트는 높이 조절이 어려워 2점식 안전벨트가 사용되고 있다”며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3점식 이상의 어린이용 안전벨트의 설치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어린이 통학버스 제작사에 통보했다. 제작사는 3점식 어린이용 안전벨트 개발에 착수했다고 회신했다. 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은 국토교통부에 어린이 통학버스와 관련해 3점식 이상의 어린이용 안전벨트를 설치하고 좌석 후면에 충격 흡수 소재를 사용할 것을 의무화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강나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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