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산업선 2개역 추가, 정부 설득해 관철해야
대구산업선 2개역 추가, 정부 설득해 관철해야
  • 승인 2020.09.20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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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산업선 철도 노선에 호림역과 서재·세천역을 추가하자는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높지만 현실화에는 난제가 많아 대구시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대구산업철도선의 성서산단 호림역과 서재·세천역을 설치해야 할 이유는 많지만 전액 국비사업이라 정부를 설득할 방법을 찾지 못한 때문이다.

두 지역 모두 산업단지를 끼고 있어 ‘남부권 산단근로자 및 물류수송 편의제공‘이란 취지에 부합하지만 공사기간 지연, 사업비 증액 부담, 역사간 거리 기준문제 등이 불거지고 있어 해법찾기가 쉽지 않다. 대구산업선에 두 곳 모두 추가하자니 사업비증가 부담이 크고, 기존 대구산업선 계획대로 강행하기엔 지역주민은 물론 정치·경제계까지 나서서 역 신설을 요구하는 등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현지 실정을 무시한 하향식 정부정책의 맹점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산업선건설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는 당초 이달 중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11월로 연기됐다. 주민설명회 및 주민공청회 이후 기본계획용역이 완료되면 기본설계를 거쳐 내년 하반기 실시설계가 시작된다. 올해를 넘기면 신설역 추가는 사실상 불가능해지기에 달서구민과 달성군민들은 11월 주민 설명회를 앞두고 집단행동에 돌입한 상태다.

대구시의 입장이 점점 난처해지고 있다. 대구산업선의 총 사업비는 1조3천105억 원으로 전액 국비로 진행여서 시가 나설 수 있는 입장이 아닌 때문이다. 2개 역 추가 시 사업비가 1천600억 원가량 증가해 사업적정성 검토 대상이 될 수 있다. 총 사업비의 15% 이상이 늘어나면 이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사업기간을 앞당기려는 대구시의 계획이 큰 차질을 빚게 된다. 무엇보다 국토부가 역 추가에 대해 부정적이란 점이 큰 걸림돌이다. 사업비 증가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당국을 움직일 정치력도 실종된 상태다.

한편 기존대로 진행한다면 대구시는 교통망확충이 절실한 곳을 외면한 채 사업을 추진하는 셈이 된다. 호림과 서재·세천 모두 도시철도가 없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공통점이 있다. 대구시는 달성군지역의 개발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도 신설 역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정부당국의 일방적 계획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고 달라진 교통여건 등을 감안한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 호림역과 서재·세천역은 반드시 개설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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