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대학교] 유지취업률 90%…양과 질 다 잡은 ‘취업에 강한 대학’
[경일대학교] 유지취업률 90%…양과 질 다 잡은 ‘취업에 강한 대학’
  • 남승현
  • 승인 2020.09.22 2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상위권
정원감축 없이 정부 지원 수주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내년까지 국비 200억 지원받아
2016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서
기계·자동차·건축 분야 최우수
내년 자율주행 셔틀버스 운행도
경일대
경일대는 취업률 65.5%, 유지취업률 90.5%(2018년 대학정보공시)를 달성했다. 취업의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하며 취업에 강한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사진은 경일대 전경

<우리 대학으로 오라> 경일대학교, 교육부 혁신지원사업 선정…적극 변화 시도

경일대는 2018년 교육부가 실시한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인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상위 64%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어 추가적인 정원감축 없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재정지원금 등을 수주하게 됐다.

2019년에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돼 2021년까지 연간 37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되어 강도 높은 자체 혁신안을 내놓는 한편, 대학발전을 위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변화에 나서고 있다.

경일대는 국고 2천532억 원을 투입해 대학과 기업 간 산학협력을 촉진하는 교육부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이하 LINC+사업)에서 계속지원 대학으로 선정돼 2021년까지 5년간 200억 원의 국고지원을 받게 되었다.

2012년 5년짜리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으로 출발해 2017년 LINC+사업으로 이어졌는데 경일대는 2년 연속 LINC사업 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교육부가 경제 5단체와 함께 시행하고 있는 ‘2016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 대구·경북·강원권에서 유일하게 3개 분야 ‘기계, 자동차, 건축(시공)’]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 교육부가 발표한 ‘2017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도 경일대 컴퓨터공학과가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또다시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18년 대학정보공시 발표에 따르면 경일대는 취업률 65.5%, 유지취업률 90.5%를 달성했으며, 2013년부터 4년 연속 취업률 65%와 유지취업률 90% 이상을 달성하고 있다. 취업의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하며 취업에 강한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경일대는 국내 대학 중에서는 처음으로 국토교통부로부터 소형버스를 이용한 자율주행 임시면허를 취득했다. 승용차를 이용한 자율주행 임시면허는 여러 대학들이 취득했지만 버스의 경우는 국내 대학 중에서 경일대가 처음이다.

경일대는 올 연말까지 셔틀버스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 해 실제 학생들이 탑승한 상태로 대학 캠퍼스와 하양읍 입구까지 실도로 운행 시험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 중으로 학생 통학용 셔틀버스로 정식 운행할 계획이다.

또한 경일대 부설 ‘KIU철도아카데미’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철도차량 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으로 지정 고시되었다. KIU철도아카데미는 개원 1년 만에 1기 수료생의 30% 이상이 한국철도공사를 비롯한 철도 공기업에 취업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경일대 철도학부 재학생 전원은 방학을 이용해 철도아카데미에 입소해 교육을 받기 때문에 철도 공기업 취업에 훨씬 유리한 환경을 제공받고 있다.

◇경일대 수시모집 1천689명 선발

경일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천689명을 선발하며 정시모집에서 154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의 경우 본교 내 전체 전형 간 복수지원(최대 6회)이 가능하고, 출신 고등학교의 계열(인문계, 자연계)과 관계없이 모든 모집단위에 교차지원이 허용되며, 교차지원에 따른 감점도 없다.

수시모집 전형별로 살펴보면 △학생부교과(일반전형)은 학생부 100%로 438명을 선발하며 간호학과와 응급구조학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단, 간호학과는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8 이내, 응급구조학과는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10 이내로 설정되어 있다. 교과성적은 학년별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중 상위 3개 교과를 반영한다.(총 9과목 반영) △학생부교과(면접전형)은 ‘학생부 70%+면접 30%’로 510명을, △학생부교과(지역인재면접전형)은 ‘학생부 60%+면접 40%’로 101명을 선발하며, 면접고사의 경우 수험생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학과별 면접고사 예시문항을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학생부종합(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종합평가 70%+면접 30%’로 153명을 선발하며, 학생부종합(조기취업형계약학과)는 ‘학생부종합평가 30%+면접 70%’로 87명을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학생부종합평가는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영역을 활용하여 종합평가하되, 자기소개서는 제출할 필요가 없다. △실기(실기전형)과 △실기(지역인재실기전형)은 ‘학생부 30%+실기 70%’로 각각 118명과 5명을 선발하지만, 예외적으로 만화애니메이션학부는△실기(실기전형)과 △실기(지역인재실기전형)을 ‘학생부 20%+실기80%’로 각각 44명과 10명을 선발한다. 정원외 전형에는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17명) △농어촌학생전형(41명) △기회균형선발전형(29명)이 있으며, ‘학생부 100%’로 선발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성인학습자전형(45명)과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82명)은 미래융합대학(야)에서 선발하지만 고등학교 재학생은 해당되지 않는다.

◇학과 소개

△만화애니메이션학부

경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는 현재 콘텐츠 시장의 중심이 되고 있는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을 이끌어 갈 한 분야의 전문화된 스페셜리스트와 다양한 분야를 섭렵한 제너럴리스트를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네이버 웹툰 연재작가 교수진과 해외 실무경력의 애니메이션, 게임 교수진이 웹툰, 3D애니메이션, 게임, 실감형콘텐츠, VFX, 제작 인재를 양성한다.

만화애니메이션학부는 3개 트랙(웹툰/애니메이션/게임)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4년 동안 자유롭게 집중과 선택을 할 수 있는 융합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웹툰스튜디오, 애니메이션스튜디오, 게임스튜디오, AR/VR모션트랙킹 등의 학부 인프라와 5년간 15억 원이 투입되는 웹툰 스마트콘텐츠 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전문가 멘토링 프로그램, 산학프로젝트, 현장실습, 국내외 전시회를 지원한다.

△항공서비스학과

경일대학교는 티웨이항공 객실승무원 교육·훈련 협력대학이다. 항공서비스학과는 최근 대학 내에 안전훈련센터를 구축하고, 항공사 객실승무원 양성의 힘찬 비행을 시작했다. 안전훈련센터는 B-737항공기와 동일한 환경(높이, 좌석배열, 기내화재 등)에서 비상상황 시 객실승무원들이 취하는 안전업무에 관한 모든 것을 실제로 실습하는 훈련시설이다. 비상탈출 미끄럼대, 항공기 도어 실습훈련시설, 기내 화재진압 실습시설 등이 갖춰져 있으며, 안전훈련센터 구축이 최종 완료되면 4년제 대학 중에서는 유일하게 경일대에서 객실승무원들이 안전관련 교육·훈련을 받게 될 예정이다.

△사회복지학과

경일대 사회복지학과는 특화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공무원과정, 1급사회복지사집중과정과 소셜벤처경영가과정, 국제사회복지사과정을 개설하고 전공과목, 교양, 비교과, 현장실습 등을 결합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사회복지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비롯해 국제구호기구 등의 공적영역과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소셜벤처 기업 등에 주로 취업하게 된다.

1학년 때에는 ‘사회복지현장의 이해’과목을 통해 입문형 수업으로 이뤄지고 2학년은 현장체험학습으로 진로탐색기에 들어간다. 3학년은 사회복지 실무능력을 최대치로 높이는 단계로 사회복지현장실습과 LINC+현장실습 등에 참여한다. 특히 4학년 2학기 때는 대구경북 유수의 사회복지법인과 듀얼시스템(Dual System) 협약을 맺고 3일은 현장 인턴 사회복지사로, 2일은 수업 및 현장실습과정의 어려움을 공유하는 세미나 수업을 통해 본격 사회복지사의 길을 걷게된다. 남승현기자 namsh2c@idaegu.co.kr

 

경일대_입학처장-최종호
경일대 최종호 입학처장은 자율주행자동차 전문가나 소프트웨어 기반의 Al 빅데이터 전문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유튜버, 등을 꿈꾸는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게임개발·유튜버 꿈꾼다면 지원하세요”

◇최종호 입학처장

- 지난해에 비해 올해 수시모집에서 달라진 점은

“우리 대학은 올해 컴퓨터사이언스학부 게임전공을 신설했으며, 기존의 스포츠학과를 4개 전공(스포츠코칭/스포츠재활/스포츠헬스케어/스포츠마케팅)의 스포츠학부로 확대 개편했다. 그리고 수험생들의 지원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만화애니메이션학부와 영상콘텐츠제작학과, 항공서비스학과의 모집인원을 증원했다. 4차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자율주행자동차 전문가나 소프트웨어 기반의 Al 빅데이터 전문가 및 게임개발자,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유튜버, 등을 꿈꾸고 있는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길 희망한다.

- 수시 지원 시 유의할 점은

“본교 면접전형과 지역인재면접전형,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 평가를 별도로 실시하지 않고 지원자 전원이 면접에 응시할 수 있다. 따라서 면접 성적이 합격을 좌우할 핵심 전형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일괄 합산 방식으로 지원자 전원이 학생부종합평가와 면접평가를 통해 △인성 △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등을 종합해 평가한다.

- 수험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경일대는 자율전공학부로 70명의 학생을 선발하고, 2학년 진급 시 본인의 희망에 따라 학과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아직 명확하게 진로를 정하지 못한 수험생이나 철도학부, 소방방재학과, 부동산지적학과 등 희망하는 학과에 바로 진학하기가 어려운 학생들은 자율전공학부 지원을 고려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