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산업선·광역철 역사 신설, 정부 설득할 것”
“대구산업선·광역철 역사 신설, 정부 설득할 것”
  • 김종현
  • 승인 2020.09.22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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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전향적 입장…귀추 주목
성서공단·서재세천·원대역
비용 문제 추가 설치 어려움“지역민 의견 최대한 반영해
국토부·기재부와 긴밀 협의”
대구산업선에 서재·세천역을 추가할 경우 600억원으로 추정되는 연간 적자를 대구시가 떠안을 수 있어 추가 역 설치가 힘들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구시가 광역철도 원대역을 포함 지역주민들의 민원을 반영해 정부를 적극적으로 설득하기로 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참고)

국토부는 “대구산업선에 성서공단역과 서재·세천역을 추가로 설치할 경우 1천억원 이상의 사업비가 늘어나고 연간 운영비 문제도 발생한다”며 “대구시가 운영을 맡지 않을 경우 추가 역 설치가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 특정사업에 총 사업비가 15% 이상 늘어나면 사업 적격성 심사를 다시 받아야 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은 산업선 사업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어 역 추가 설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산업선 뿐만 아니라 2023년 말 준공 목표로 진행 중인 구미-칠곡-대구-경산간 대구권 광역철도에 대해 최근 중구 태평로와 북구 고성동 일원 재건축·재개발 아파트 1만여 가구 입주예정자를 중심으로 원대역(가칭)을 만들어야 한다는 민원이 거세다. 대구시는 2016년 광역철도 기본계획수립 당시 원대역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지만 사업비 문제로 장래에 추진하는 것으로 정리했었다.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대구권 광역철도사업은 기존 경부선 여유 용량을 활용해 고효율 철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국비 950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1천515억원을 들여 7개 역을 우선 추진하며 현재 공정률 38%를 기록하고 있다. 추가로 원대역을 건설할 경우 300~4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윤정희 대구시 교통국장은 22일 언론 브리핑에서 “원대역 주변 개발에 따른 수요를 고려해 국토교통부에 지속해서 역 신설을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서대구역과 대구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대구산업선 기본계획을 용역 중인데 성서공단역과 서재·세천역 추가 신설 요구에 대해서도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향후 국토부 주관 주민설명회 등을 거치는 동안 기본계획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산업선은 철도건설과 운영·유지관리 등사업비 1조3천105억원을 전액 국비로 추진한다. 국토부에서 지난해 11월 기본계획에 착수해 내년 2월 완료할 예정이다.

윤정희 교통국장은 “국토부는 원대역이나 성서공단역 등을 만들경우 타 시도에 선례가 될 수 있어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는데 앞으로 지역 국회의원의 협조를 구하고 기획재정부 및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의해 역 추가신설이 될 수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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