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은 ‘올리브영’ 호감은 ‘랄라블라’
관심은 ‘올리브영’ 호감은 ‘랄라블라’
  • 강나리
  • 승인 2020.10.14 2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럭스토어 3사 빅데이터 분석
국내 3대 드럭스토어 가운데 소비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업체는 ‘CJ올리브영’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의 경우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랄라블라’가 가장 높았다.

14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5~9월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CJ올리브영의 온라인 포스팅 수가 총 23만9천734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롯데쇼핑이 운영하는 ‘롭스’는 7만1천349건으로 2위, 랄라블라는 2만6천526건으로 3위였다.

3대 드럭스토어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도 조사 결과, 관심도 최하위였던 랄라블라가 순호감도 면에선 46.97%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관심도 1위인 CJ올리브영은 순호감도 46.81%를 기록해 2위를 차지했다. 순호감도 최하위는 롭스(29.49%)였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온라인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 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 단어가 있으면 부정 글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또 이 단어가 해당 드럭스토어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 생각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