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럭스토어 3사 빅데이터 분석
국내 3대 드럭스토어 가운데 소비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업체는 ‘CJ올리브영’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의 경우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랄라블라’가 가장 높았다.
14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5~9월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CJ올리브영의 온라인 포스팅 수가 총 23만9천734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롯데쇼핑이 운영하는 ‘롭스’는 7만1천349건으로 2위, 랄라블라는 2만6천526건으로 3위였다.
3대 드럭스토어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도 조사 결과, 관심도 최하위였던 랄라블라가 순호감도 면에선 46.97%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관심도 1위인 CJ올리브영은 순호감도 46.81%를 기록해 2위를 차지했다. 순호감도 최하위는 롭스(29.49%)였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온라인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 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 단어가 있으면 부정 글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또 이 단어가 해당 드럭스토어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 생각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14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5~9월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CJ올리브영의 온라인 포스팅 수가 총 23만9천734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롯데쇼핑이 운영하는 ‘롭스’는 7만1천349건으로 2위, 랄라블라는 2만6천526건으로 3위였다.
3대 드럭스토어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도 조사 결과, 관심도 최하위였던 랄라블라가 순호감도 면에선 46.97%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관심도 1위인 CJ올리브영은 순호감도 46.81%를 기록해 2위를 차지했다. 순호감도 최하위는 롭스(29.49%)였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온라인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 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 단어가 있으면 부정 글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또 이 단어가 해당 드럭스토어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 생각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