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몰 폐업 속출… 지속가능 지원책 강구해야
청년몰 폐업 속출… 지속가능 지원책 강구해야
  • 승인 2020.10.2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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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지자체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청년몰 사업이 실패작이다. 청년실업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대안의 하나로 떠오른 것이 청년몰이다. 청년몰 조성사업은 일자리확보와 전통시장활성화 목적으로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됐다. 전통시장 내 일정구역을 정해 만19~39세 청년 점포 20곳 이상을 입점시키는 사업이다. 하지만 초기에 비판도 적잖았다. 청년실업률을 흡수할 사회적 시스템이 미비한 점은 모두가 반성해야 할 일이지만 제조업을 무시하고 취업회피 수단으로 청년몰을 선택한다는 점에서였다.

정부는 지난 2017년부터 전통시장 내 청년몰 조성과 청년상인 입점 사업에 3년간 454억 원을 쏟아 부었다. 하지만 전체 지원점포 594곳 중 41%인 245곳이 휴·폐업 등으로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평균 생존율(59%)도 완전한 실패작이지만 대구·경북 지역의 상황은 유독 심각하다.

대구지역의 경우 지난 2018년 북구 산격종합시장 내에 조성된 청년몰 초기 점포 12곳 중 8곳이 휴·폐업했고, 달성군 현풍백년도깨비 시장 내 조성한 청년몰 역시 초기점포 19곳 중 5곳이 폐업했다. 대구지역 초기 점포 생존율은 55%에 그쳤다. 경북의 경우는 초기점포 생존율이 50%에 그쳐 대구보다 상황이 더 심각하다. 문경시 문경중앙시장 내 조성한 청년몰의 경우 10곳 중 5곳이 휴·폐업을, 안동시 안동중앙신시장의 경우 20곳 중 10곳이 휴·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존율 50%라니 당국은 무엇을 했단 말인가.

산격종합시장의 경우 2017년 당시 총 12개의 점포를 개설했다. 당시 인테리어비, 교육비 임대료 등이 국비로 지원됐는데 현재 남은 초기 점포는 단 4곳에 불과하다. 임대료가 저렴해 최근 신규점포 7곳이 추가로 입주했지만 초창기 받았던 지원혜택은 없다. 2018년 최초 사업일 이후 1년 6개월의 지원기간이 종료된 때문이다. 지원이 끝나면 나가버리는 청년들에게서 도전의지를 찾아 볼 수 없다.

애초에 청년들이 생산적인 일을 선택해 산업발전에 기여토록 하지 않은 것이 아쉽다. 미진한 사후관리로 휴·폐업사태가 속출 중인데도 정부는 18일 ‘2021년 제2차 전통시장 및 상점가활성화 지원사업’공고를 냈다. 정부부터 정신을 차려야 한다. 청년몰을 성공시키려면 자금만 지원할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성을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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