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부산·광주 신공항특별법 동시 처리하자”
홍준표 “대구·부산·광주 신공항특별법 동시 처리하자”
  • 윤정
  • 승인 2020.11.20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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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서 긴급 기자간담회···“4대 관문공항 정책 추진해야”
“가덕도 신공항 반대 안 해···부·울·경 주민들 선택 존중해야”
홍준표 의원이 제시한 ‘4대 관문공항’ 구상도
홍준표 의원이 제시한 ‘4대 관문공항’ 구상도
무소속 홍준표 의원이 20일 오후 대구 수성구 자신의 지역구 사무소에서 ‘신공항특별법’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윤정 기자
무소속 홍준표 의원이 20일 오후 대구 수성구 자신의 지역구 사무소에서 ‘신공항특별법’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윤정 기자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 건설의 ‘근본적 재검토’를 발표한 뒤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과 국민의힘 부산지역 의원들이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불을 지피고 있는 가운데 무소속 홍준표 의원(대구 수성을)이 20일 “대구·부산·광주 권역의 신공항특별법을 동시에 처리하자”고 주장해 주목되고 있다.

홍 의원은 이날 대구 지역구 사무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가 4대 관문공항 건설로 지역 균형발전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대구·부산·광주(무안) 신공항 관련 특별법의 동시 일괄 처리가 시급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의원의 미래 공항 구상의 핵심은 ‘4대 관문공항(Gateway Airport)’ 육성이다.  

그는 “인천·대구·부산·광주의 4개 권역에 각각 신공항을 건설해 여객물류 복합의 국제 관문공항으로 육성해야 한다”며 “인천국제공항은 확장하고 대구·부산·광주는 군공항 이전을 통한 별도의 민군복합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자신의 이같은 구상을 현재 추진 중인 ‘제6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할 것을 요구하며 인천국제공항 중심의 1극 체제에서 4대 다극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공항은 50년을 내다보고 추진하는 국가 미래사업”이라며 “지금의 항공 수요와 물류, 적자 등만 앞세우며 4대 관문공항을 반대하는 것은 단견이고 근시안적 접근”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박정희 대통령은 미래를 내다보며 땅의 고속도로를 건설했고 저는 50년 후를 내다보며 권역별 하늘길을 열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관련해서는 “현재의 군공항 이전을 통한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는 2028년 개항은 불가능하고 장거리 국제공항 건설도 쉽지 않다”며 “비상(非常)한 상황에서는 비상한 접근이 필요하다. 대구신공항특별법 제정을 통해 중앙정부 주도, 국비 지원, 인허가 규제 완화의 3요소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부산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대해서는 “지난 시기 합의를 뒤집은 것은 정책의 일관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고 당면한 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위한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구·경북권역과 부·울·경(부산·울산·경남) 권역은 지정학적으로나 경제사회적 측면에서 2개의 국제관문 공항을 가질 수 있다”며 “한 바구니에 담으려 하다 보니 지역의 이해관계가 엇갈려 지역 분열과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대구·경북 주민들은 부·울·경 주민들의 선택을 존중해야 하고 소아를 넘어 대승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홍 의원은 “대구·부산·광주 공항사업은 도심 군공항을 이전해 새로운 복합 신공항을 만드는 과정”이라며 “국회는 이들 3개 지역 공항건설을 위한 별도 또는 공동 특별법을 조기에 통과시켜야 할 것”이라고 재차 촉구했다. 윤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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