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체용 마스크 필터’를 쓰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필터 10개 중 7개는 성능이 과장됐고, 실제 품질도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7~9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 제품 100개의 광고 실태를 점검한 결과 68%가 실제 성능과는 차이가 있는 문구를 통해 소비자가 의약외품 마스크로 오인할 수 있는 허위·과장 광고를 했다고 1일 밝혔다. 이들 제품은 ‘바이러스 차단’, ‘미세먼지 차단’, ‘KF 등급’, ‘비말차단’ 등의 문구를 상품 설명에 사용했는데, 실제 성능이나 품질은 이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용 마스크인 KF 마스크와 같은 효과를 강조한 10개 제품 중 7개는 분진포집효율(호흡 시 필터가 작은 입자를 걸러내는 비율)이 보건용 마스크의 최소 등급인 KF80보다 낮았다. 특히 이 중 1개 제품은 분진 포집 성능이 전혀 없었고, 액체가 필터를 통과하지 못하도록 하는 액체 저항성도 기준에 미달했다. 나머지 3개 제품 중 1개는 분집포집효율이 94% 수준임을 의미하는 KF94로 표기됐지만, 실제 성능은 평균 81%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교체용 마스크 필터는 약사법에 따른 의약외품,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관리 대상 생활용품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 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에 품질 기준이 정해져 있지만, 판매 시 기준 충족 여부를 인증할 의무가 없는 상태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토대로 관련 판매 업체에 제품의 표시·광고를 개선하도록 권고했고, 현재 모두 조치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식약처에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소관 부처를 지정해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해당 제품의 표시·광고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할 것을 요청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7~9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 제품 100개의 광고 실태를 점검한 결과 68%가 실제 성능과는 차이가 있는 문구를 통해 소비자가 의약외품 마스크로 오인할 수 있는 허위·과장 광고를 했다고 1일 밝혔다. 이들 제품은 ‘바이러스 차단’, ‘미세먼지 차단’, ‘KF 등급’, ‘비말차단’ 등의 문구를 상품 설명에 사용했는데, 실제 성능이나 품질은 이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용 마스크인 KF 마스크와 같은 효과를 강조한 10개 제품 중 7개는 분진포집효율(호흡 시 필터가 작은 입자를 걸러내는 비율)이 보건용 마스크의 최소 등급인 KF80보다 낮았다. 특히 이 중 1개 제품은 분진 포집 성능이 전혀 없었고, 액체가 필터를 통과하지 못하도록 하는 액체 저항성도 기준에 미달했다. 나머지 3개 제품 중 1개는 분집포집효율이 94% 수준임을 의미하는 KF94로 표기됐지만, 실제 성능은 평균 81%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교체용 마스크 필터는 약사법에 따른 의약외품,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관리 대상 생활용품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 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에 품질 기준이 정해져 있지만, 판매 시 기준 충족 여부를 인증할 의무가 없는 상태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토대로 관련 판매 업체에 제품의 표시·광고를 개선하도록 권고했고, 현재 모두 조치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식약처에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소관 부처를 지정해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해당 제품의 표시·광고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할 것을 요청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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