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출제본부 "수학영역, 종합적 사고력 필요한 문항 출제"
수능 출제본부 "수학영역, 종합적 사고력 필요한 문항 출제"
  • 승인 2020.12.03 14: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본부는 3일 치러진 2021학년도 수능 2교시 수학영역의 경우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출제본부는 복잡한 계산이 필요한 문제,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하는 문항 등은 출제하지 않으려 했다고 덧붙였다.

자연계열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주로 치르는 수학 가형은 '수학Ⅰ', '미적분', '확률과 통계' 내용 전체에서, 인문사회계열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주로 보는 수학 나형은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내용 전체에서 출제했다.

가형과 나형 문항 수는 각 30문항이고 7문항이 공통이다.

가형은 '수학Ⅰ' 9문항, '미적분' 12문항, '확률과 통계' 9문항, 나형은 '수학Ⅰ' 11문항, '수학Ⅱ' 11문항, '확률과 통계' 8문항이 출제됐다.

다음은 출제본부가 밝힌 수학 영역 문항 유형이다.

◇ 수학 가형

로그의 뜻을 알고 성질을 이해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등비급수와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과 합성함수의 미분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정적분과 급수의 합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을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등이 출제됐다.

◇ 수학 나형

지수법칙을 이용해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는지 묻는 문항, 삼각함수가 포함된 방정식을 해결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함수의 연속'의 뜻을 알고 있는지 묻는 문항, 미분 가능성을 이해하고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다항함수의 부정적분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이항정리를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사건의 독립'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등이 출제됐다.

◇ 공통문항

공통 7문항 가운데 '수학Ⅰ'에서는 지수함수로 표현된 간단한 부등식을 해결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로그함수의 그래프의 성질을 이용해 명제의 참·거짓을 추론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을 출제했다. '확률과 통계'에서는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정규분포의 성질을 이해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등이 나왔다.

연합뉴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