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IB PYP인가?…삼영초, 답을 찾다
왜 IB PYP인가?…삼영초, 답을 찾다
  • 여인호
  • 승인 2021.01.11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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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원격 컨설팅 실시
대구 삼영초(교장 황정하)는 지난해 12월 17일부터 18일까지 국제 바칼로레아(IB) 초등학교 프로그램(PYP) 인증학교 신청을 대비하여 학교 교육철학, 조직, 교육과정에 대한 IB 본부의 점검 및 지원을 위한 온라인 원격방문 컨설팅을 받았다. IB PYP 후보학교 중 하나인 삼영초는 IB PYP 인증학교 승인을 위한 전 단계인 이번 컨설팅을 통해 그동안 이루어낸 결과를 점검하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했다.

삼영초는 IB PYP 후보학교를 운영하며 학생 주도성과 함께 탐구중심 개념기반 학습력을 신장하고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협력하는 교육 공동체 건설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학생 주도성이 돋보인 교실 수업과 긍정적으로 변화된 학생들의 모습은 “왜 IB PYP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충분한 해답이 되었다.

또한, 학생, 학부모, 교사 면담을 통해 드러난 IB 교육에 대한 삼영초 교육 공동체의 높은 관심과 협력은 그동안 학교가 추진해온 소통 중심의 IB PYP 후보학교 운영의 성과를 잘 보여주었다.

6학년 나윤서 학생은 "과거에는 선생님이 전해주는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며 공부를 했다. 그러나 IB PYP를 만난 후, 내가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제안할 수 있고, 학습활동도 자유롭게 선택하며, 친구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나누고 필요한 정보를 함께 찾는다. 또한, 배운 내용을 발표하고,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부족한 것을 보완할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내가 배움의 주인공이 되었으며,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물론, 중간중간 힘든 순간도 많았지만, 친구들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극복할 수 있었다."라고 했다.

온라인 원격방문 컨설팅을 통해 삼영초의 교육 활동을 살펴본 IB 본부의 컨설턴터, Joshua Blue는 "코로나-19로 인하여 IB PYP 후보학교 운영에 어려움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교육철학, 조직, 교육과정 운영이 학생 주도성과 함께 탐구중심 개념기반 학습을 충실히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학생, 교사, 학부모 등 학교 교육 공동체가 소통과 협력하는 모습에 깊이 감동했으며, 앞으로도 국제적 감각을 지닌 자기 주도적 평생 학습자들을 육성하여 지구촌의 발전과 평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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