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로봇 공존, 안정성 확보·규제 완화 필요”
“인간-로봇 공존, 안정성 확보·규제 완화 필요”
  • 곽동훈
  • 승인 2021.01.18 2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산업구조 체질이 바뀐다> (3)로봇 산업 전망과 지속 가능 방안
작년 대구 로봇 관련 기업 300여 곳
세계 7대 기업 중 5곳 지역에 ‘둥지’
로봇 근간 사업 발달·다수 대학 밀집
통합 체계 구축…기업 원스톱 지원
權 시장, 地選서 산업 체질개선 공언
市, 전략적 기업 육성·맞춤 시책 실시
로봇 산업 규제서 자유로워 ‘매력적’
기업 유입 이어지며 다양한 포럼 열려
흔히 로봇산업을 두고 ‘미래 먹거리’라 부른다. ‘미래’라는 단어가 주는 막연(漠然)함은 로봇과 참 어울리는 단어로 인식 돼 왔다.

하지만 학습 능력을 갖추고 인간과 공존하는 로봇들이 이미 우리의 주변에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의료, 헬스, 제조, 물류, 식당,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된 로봇은 더이상 미래 먹거리가 아닌, 우리의 삶을 전반적으로 바꿔놓고 있다.

코로나는 로봇산업 성장 시계를 재촉하고 있다. 그리고 로봇산업 백년대계를 위한 대구시의 첫 단추는 이미 꿰어졌다.

◇대구, 로봇산업 중심도시로 부상

대구는 그동안 섬유 등 주력산업의 침체로 산업인구 유출이 광역지자체 중 가장 많은 곳 중 한 곳이었다. 이 같은 침체 국면 극복을 위해 신성장 동력으로 로봇산업을 과감하게 지목해 육성해왔다. 그 결과 2015년 국내 유일의 로봇관련 국책기관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들어섰다. 또한 비 수도권 중 가장 많은 로봇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지난 2010년 23개에 불과했던 기업수는 2014년 45개, 2017년 161개로 급증했으며, 지난해에는 300여개로 집계됐다. 2017년 매출액 기준 6천647억원, 고용인원은 2천287명으로 서울, 경기를 제외한 전국 지자체 중 단연 선두다.

이와 함께, 세계 7대 글로벌 기업 중 5곳(현대로보틱스(한국), ABB(스위스), 야스카와전기(일본), 쿠카(독일), 스토브리(스위스) 등)이 대구에 둥지를 틀었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대기업 유입이 시작된 원인을 여러 곳에서 찾는다.

인근 도시에 로봇산업의 근간이 되는 기계금속(대구), 전자(구미), 철강(포항) 등이 집중 발달돼 있으며, 경북대, DGIST, 영남대 등 다수의 대학들이 밀집해 있어 관련 고급인력 육성이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로봇산업클러스터 지정으로 로봇 제품개발에서부터 디자인, 성능평가, 사업화, 수출지원에 이르는 통합기업지원 체계를 구축해 원스톱 기업 지원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 근로자 안전 중시 풍토…각종 로봇 규제 허용되면 대구로 기업 몰릴 것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제정 등 근로자 안전을 우선시하는 사회적 공감대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핵심 공정이면서 다소 위험한 직무에 배치될 수 밖에 없었던 인력을 대신할 대체 자원으로 산업용 로봇이 대안으로 떠올랐다.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따른 디지털·비대면 수요 확대, 고령화 진전 및 안전의식 강화 등에 따른 노동력 대체 및 보완 필요성이 커지면서 제조업 및 서비스업 전반에서 로봇의 활용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급진적 변화가 시작되는 시작점에는 언제나 과도기가 따른다. 산업 역시 그렇다. 미흡한 법규와 각종 규제는 제도와 기술 사이에서 언제나 괴리를 만든다. 하지만 대구는 규제와 제도라는 괴리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질 전망이다. 얼마전 로봇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서다.

대구시는 지난해 7월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가 ‘제3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서, 첨단제조로봇 산업을 선도할 수 있게 됐다. 이동식 협동로봇(Mobile Manipulator)은 작업 현장에서 이동식 대차 위에 협동로봇이 결합한 형태의 신기술이 적용된 첨단 신제품인데, 기존의 경우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작업 현장에서 정지 상태에서만 작동할 수 있었다. 하지만 대구 규제자유특구에서는 이동 중 작동이 허용된다.

수도권에서 반도체 부품 소재를 생산하고 있는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앵커기업(대기업)이 전무한 대구는 사실 기업하기에 매력이 없는 도시로 인식된다”면서 “하지만 최근 대기업들의 유입 소식에 몇몇 수도권 제조 기업들이 대구를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등 기업인 처벌규정이 강화되면서 산업 로봇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대구가 기업유치에 매력적인 무기를 얻게 된것 같다”고 말했다.



◇여전한 수도권 쏠림…하지만 먹이가 있으면 고기는 모인다

이미 수도권과 지방간의 인프라 격차는 너무 커져버렸다. 일반적인 정책 수단으로 치유할 상태를 넘어선 것이다. 때문에 금융, 재정, 교육, 임금 등 모든 기반을 제공하는 등 이중정책을 실시해야 할 만큼 구조적 악순환이 수십년간 지속됐다. 대구시 역시 각종 지원책으로 기업 유치에 노력해왔지만 그닥 효과는 없었다.

각종 금융 및 세제 지원이 대부분이었는데, 여느 지자체와 비슷한 수준과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2014년 지선(지방선거)공약부터 대구시 산업 체질계선을 공언했다. 산업 구조 고도화를 통해 대구 지역만의 주도 전략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이다.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영리집단이다. 전략적 산업 육성과 맞춤형 시책들은 기업을 움직이게 했다.

속속 기업들의 유입 행보가 이어졌고 대구시는 산업 지속을 위한 인재양성에도 힘쓰기 시작했다.

경북도와 함께 지난 2019년부터 오는 2023년까지 557억원을 투입, 미래 성장산업 이끌 혁신인재 3천명을 육성하고 있으며,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의 다양한 협업과 함께 지역 대학과 밀접하게 연계 중이다.

또한 지역 로봇산업 발전과제 등의 내용을 다룬 다양한 포럼도 열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비대면 수요 확대 등으로 크게 높아진 로봇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로봇의 안정성 확보’와 ‘선제적 규제 완화’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윤정민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산업정책팀장은 최근 지역에서 열린 한 포럼에서 “대구경북 지역은 전자, 철강, 기계 등 로봇 연관산업이 발달돼 있어 전통 제조업 뿐만 아니라 디지털, 네트워크 등 타 산업과 융·복합적 발전에 유리하다”며 “로봇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첨단기술이 적용되는 인간과 로봇의 공존을 위한 안정성 확보 및 선제적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코로나는 로봇산업 성장 시계를 재촉하고 있다. 그리고 로봇산업 백년대계를 위한 대구시의 첫 단추는 이미 꿰어졌다.

곽동훈기자 kwak@idaegu.co.kr

자료제공: 대구시·한국로봇산업진흥원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