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표 다지는 나경원…오세훈은 정책홍보 '올인'
조직표 다지는 나경원…오세훈은 정책홍보 '올인'
  • 이창준
  • 승인 2021.01.28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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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이 4·7 재보선 예비 경선전에 들어간 가운데 주자들이 전략적 차별화를 모색하고 나섰다.

특히 양강인 나경원·오세훈 서울시장 예비후보의 경우 캠프 면면부터 차별화가 두드러진다.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를 지낸 나 후보 측은 다수의 전직 의원이 포진해 향후 경선 과정에서 동원가능한 조직 규모를 가늠케 한다.

현장방문에도 지역구 국회의원·당협위원장이 동행하는 경우가 잦다. 단단한 조직표 위주로 경선을 대비하는 모습이다.

오 후보 캠프의 경우 재선 시장 출신답게 서울시정을 함께한 시의원·보좌진 등 실무형 인사들이 주를 이루며 정책공약에 특화한 진용으로 평가된다.

발표하는 공약마다 본인의 과거 시정경험과 정책사례를 밑바탕으로 설명함으로써 설득력을 더하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공개일정 동선을 살펴보면 나 후보는 당일 방문하는 지역구의 관내 현안 위주로 장소를 선정하고 맞춤형 공약을 내놓는 경우가 많다.

금천구 시흥동 남서울럭키아파트·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방문 후 재건축 활성화 공약을 발표하고, 이태원·홍대거리를 돌아본 뒤 자영업자·청년 대책을 공개하는 식이다.

반면 오 후보는 사전에 구상한 정책현안 또는 공약에 따라 그 내용을 가장 잘 표현해줄 수 있는 상징적 장소를 선정한다.

자신의 대표 치적인 ‘한강르네상스사업’ 관련 비전을 밝히면서 직접 재개발 대상지로 지정했던 성수전략정비구역, 또는 ‘연트럴파크’ 등을 찾는 경우다. 코로나19 경제 대책을 발표하면서도 PC방, 택시회사 등 특정 지역이 아닌 ‘콘셉트’ 위주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28일 나 후보는 ‘성수동 수제화거리 방문’, 오 후보는 ‘건강공약 발표’를 각각 주요 일정으로 공지했다.

나 의원은 방문 지역을 부각해 조직 강화에 초점을 둔 반면 오 후보는 전문가 이미지 확립에 방점을 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하지만 당내 평가는 엇갈린다.

나 후보와 관련, 한 초선 의원은 “당이 많이 변했는데, 과거의 방식에 시선이 머물러 있는 것 같다. 시장선거인지 당대표 선거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오 후보에 대해서는 “과거 성과를 자꾸 언급하다보니까 오히려 10년 공백이 부각되고, 공약도 ‘재탕’이라는 인상을 준다”는 평이 나왔다.
이창준기자 cjcj@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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