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채용공고 14% ‘뚝’…서비스업 최대폭 감소
작년 채용공고 14% ‘뚝’…서비스업 최대폭 감소
  • 김주오
  • 승인 2021.02.15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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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인 분석 결과
호텔·여행·항공업 56% 줄어
코로나로 온택트 산업 부상
‘쇼핑몰·오픈마켓’ 채용 성장
지난해 구직자들은 채용절벽을 맞닥뜨렸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www.saramin.co.kr)이 지난해 자사 사이트에 게재된 채용공고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전체 채용공고는 전년도인 2019년보다 13.9%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발생 초기였던 상반기에는 월평균 감소율이 무려 -18.9%나 됐으나 하반기에는 평균 -7.5%로 점차 나아지는 모양새를 보였다.

타격이 가장 컸던 업종은 단연 ‘서비스업’으로 채용공고가 무려 31.6% 감소했다. 10건의 채용공고 중 3건이 휘발된 셈이다. 가장 직접적으로 타격을 입은 ‘호텔·여행·항공’은 절반 이상인 56%가 줄었다. 대면이 불가피한 업종인 ‘뷰티·미용’의 채용공고 역시 53.9% 줄어들었다. 계속해서 ‘교육업’(-23.5%), ‘은행·금융업’(-17.9%),‘의료·제약·복지’(-15.8%),‘미디어·디자인’(-15.7%), ‘판매·유통’(-12.8%), ‘제조·화학’(-10.5%), ‘건설업’(-10.2%) 의 순으로 낙폭이 컸다.

그러나 이런 와중에서도 약진은 있었다. ‘기관·협회’ 분류의 채용공고는 2019년보다 오히려 1% 늘었다.

또 언택트 및 온택트 산업의 부상으로 ‘IT·웹·통신’ 채용공고는 비교적 낮은 감소폭(-2.2%)을 보였으며 ‘IT·웹·통신’의 중분류 중 ‘쇼핑몰·오픈마켓’은 언택트 소비 트렌드를 등에 업고 전년 대비 4.2% 늘어났다.

눈에 띄는 중분류를 보면 ‘제조·화학’ 하위인 ‘농업·어업·광업·임업’(14.6%), ‘가구·목재·제지’(11.9%), ‘생활용품·소비재·사무’(8.3%), ‘식품가공·개발’(6.6%) 등 ‘식주(食住)’ 관련 업종의 채용공고가 늘어났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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