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int’l, 쇼핑 편의 향상 주력
지마켓, 카테고리 편집 가능해져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난 가운데 주요 유통업체들이 잇따라 모바일 사업 강화에 나섰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온라인 주문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앱을 개편했다. 첫 화면에서 고객 개인별로 구매 성향을 분석한 맞춤형 추천 상품을 제시하고 상품 검색 기능도 강화했다. 특히 대형마트 3사 중 최초로 네이버페이를 비롯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간편결제 서비스를 새롭게 들여와 불필요한 정보 입력을 생략했다. 앱에 노출되는 상품 이미지 사이즈도 더 크게 키워 필요한 상품을 한 눈에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모바일 퍼스트’ 전략에 시동을 건다. 자사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의 거래액을 지난해보다 약 2배 많은 2천500억원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모바일 화면에 자체 생활용품 브랜드 ‘자주’와 뷰티, 패션, 라이프, 골프, 럭셔리, 온라인 편집숍 ‘셀렉트449’ 등 7개 카테고리 전문관을 배치했다. 특히 패션에서 럭셔리와 골프 분야를 떼어내 독립 카테고리로 내세웠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에스아이빌리지의 고객 중 약 85%가 모바일을 통해 구매했다”면서 “이 같은 소비 트렌드에 따라 모바일을 중심으로 고객 쇼핑 편의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도 최근 모바일 앱을 전면 개편해 새롭게 선보였다. 첫 화면에 배치한 ‘스마일 홈’ 버튼을 누르면 유료 회원제인 ‘스마일클럽’ 회원 전용 페이지로 연결된다. 패션, 뷰티, 디지털, 스포츠 등 관심 있는 테마를 선택하거나 자주 이용하는 콘텐츠가 먼저 보이도록 순서를 편집할 수 있게 하는 등 개인화 서비스를 보다 강화했다.
유통업계의 모바일 사업 부문 강화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스마트폰으로 쇼핑하는 고객이 늘어난 데 따른 조치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08조7천억원으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의 67.4%를 차지했다. 특히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지난 2019년 대비 24.5% 증가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