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보급 걸맞은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수소차 보급 걸맞은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 승인 2021.02.17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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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공해 친환경 자동차로 알려진 수소전기차(수소차)가 저변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전국 수소충전소가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는 것으로 시급히 해결하지 않으면 수소차 보급에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현재 수소차 누적 판매량은 1만대를 넘어섰다. 하지만 수소차 보급에 앞서 갖춰야할 인프라인 수소충전소는 아직 걸음마 수준에 불과하다.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2013년 수소차 상용화에 성공했지만 인프라 경쟁에서는 국제무대에서 뒤쳐지고 있다.

금년들어 정부는 수소 경제 활성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산업계 전반에서 수소차와 수수소연료 전지 등 관련 기술 개발과 판매가 꾸준히 늘고 있다. 정부는 올해 수소차 1만5천대(전년 대비 49.2%↑)를 추가로 보급할 계획이며, 관련 지원 예산도 3천655억원으로 증액하기로 했다.

수소차 시대를 본격화를 가로막고 있는 걸림돌은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이다. 15일 현재 전국 수소충전소는 총 56곳 거점에 73기가 설치돼 있다. 대구·경북지역의 경우 관련 충전소 부재로 해당 차량 이용에 상당한 불편을 겪고 있다고 한다. 전체 시설 중 44.6%가 수도권(서울 4곳, 경기 7곳, 인천 2곳)과 충청권(충북 5곳, 충남 4곳, 대전 3곳)에 치중돼 있다. 다음으로 호남권(광주 4곳, 전북 3곳, 전남 2곳)16%, 부산·경남(8곳)14.3%, 대구·경북(2곳)3.5%, 강원(2곳)3.5% 등의 순으로 분포돼 있다.

주목할 것은 대구는 달서구 1곳, 경북은 성주(중부내륙고속도로) 등 단 2곳뿐이란 점이다. 수소차시대 무관심을 이 보다 더 극명하게 보여 줄 수 있겠는가. 대구·경북은 미흡한 인프라에 걸맞게 수소차 보급에서도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지난해 말 기준 지역 수소차등록대수는 대구 66대, 경북 18대로 각각 전국 14위와 17위에 그쳤다. 수소차 보급의지가 있기나 한지 의심스럽다. 경남 창원시 경우 2019년의 수소차 보급대수가 330대임을 상기할 일이다.

이산화탄소 배출에 따른 지구온난화, 미세먼지 배출 확대에 따른 건강위협 등으로 탄소 배출 제로의 교통수단으로 가는 전환은 이미 시작되고 있다. 수소차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조금 확충도 중요하지만 충전소 확보는 절대적이다. 수소차를 구매한 것을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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