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항철도 건설비 TK가 30% 부담하라”
국토부 “공항철도 건설비 TK가 30% 부담하라”
  • 김종현
  • 승인 2021.02.23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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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 이유로 광역철 변경 요구
TK “예산 부담…일반국철 희망”
내달 공청회 열고 주민의견 수렴
대구에서 군위·의성까지 연결하는 공항철도 건설비 가운데 30%를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부담할 것을 국토부가 요구함에 따라 공항철도 건설에 빨간불이 켜졌다.

국토부는 최근 대구시와의 협의에서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지자체가 사업비를 일부 부담하는 ‘광역철도’ 방식으로 변경할 것을 요구했다.

광역철도는 정부가 총사업비의 70%, 지자체가 30%를 부담하고 운영비 역시 지자체가 부담하게 된다. 현재 광역철도의 거리는 대구시청에서 반지름 40㎞이내만 가능한데 국토부는 대구~군위의성 통합공항 철도를 광역철도 사업으로 진행하기 60㎞ 이내로 연장하는 법을 개정하고 있다. 공항철도를 복선으로 할 경우 총사업비는 2조2천억 원, 단선으로 하면 1조6천억 원이 들 것으로 추정됐다.

대구시 관계자는 “단선으로 할 경우 어느정도 B/C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와 사업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데 대구시와 경북도는 광역철도가 아닌 일반국철로 건설할 것을 희망하고 있다. 대구의 경우 단선으로 하면 기존 경부선을 활용할 수 있어 공사비도 거의 들지 않지만 경북의 경우 30% 부담시 5천억원 이상을 투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대구경북 통합공항철도 건설을 위한 공청회는 빠르면 다음달 열려 오는 6월 지정·고시되는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시킬지 주민 여론을 살피게 된다.

대구시 관계자는 “단선이든 복선이든 광역철도가 아니라 일반철도가 될 수 있도록 계속 국토부와 협의할 것”이라며 “공항철도는 대구산업선과 달빛내륙철도, 경부선과 연결되는 주요 간선철도로 봐야 해 국철로 지정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항철도 건설비가 단선으로 하더라도 1조6천억원 이상이 드는데다 국비예산 지원이 현재로는 어려운 것으로 나와 대구공항 이전사업이 공항철도 연결문제로 차질을 빚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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