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말을 들으면 이치를 자세히 살펴라(聆音察理)
남의 말을 들으면 이치를 자세히 살펴라(聆音察理)
  • 승인 2021.02.25 20:19
  •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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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동규 대구예임회 회장 전 중리초교 교장
아이가 세 돌도 훨씬 지나서 처음으로 발음이 분명치 않게 말을 시작하였다. 집 나이로 다섯 살이면 늦지 않은가? 어눌하기는 하지만 방안에 붙여놓은 그림에 있는 글자, 숫자, 알파벳을 짚어가면서 리듬을 타면서 읽었다. 말과 동시에 글자까지 알았다.
엄마는 '휴우!'하고 안도하는 마음을 가졌다. 첫째 아이는 말을 일찍 시작하고 39개월 만에 혼자서 동화책을 줄줄 읽었다. 그런데 둘째 아이는 말이 늦어 걱정을 많이 하였던 듯하다. 두 돌이 지났을 때, 집 앞 어린이집에 데리고 갔더니 말을 하지 못해 적응이 되지 않았다. 엄마는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까봐 보내지 않았다. 엄마는 유아에 관한 책도 많이 보았고 '금쪽같은 ….' 방송을 보거나 전문병원을 다니면서 나름대로는 많은 노력을 하였다. 엄마는 '신경세포를 둘러싸는 미엘린(myelin)은 2년이면 다 채워진다는데…. 왜 수초화현상이 늦어지는 것일까?'하고 노심초사하였다. 그런데도 아이는 집에서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느라고 나름대로는 언제나 바빴고, 놀이터에 가면 혼자서 신나게 뛰어 놀았다.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손을 잡고 끌고 갔다. 그랬던 아이의 말을 듣는다는 건 엄마로선 '소통'할 수 있어 정말 기쁜 일이었다.
옛날엔 아이가 5세가 되면 서당에 보내 천자문을 배웠다. 천자문에 '영음찰리(聆音察理)'라는 말이 있다. '남의 말을 들으면 이치를 자세히 살펴라.'는 뜻이다. 영조 때 한자교본인 홍성원의 주해천자문에는 '가장 높은 지혜를 가진 사람은, 그 소리를 듣고 그 일의 이치를 살핀다. 예를 들면, 공자가 제자인 자로(子路)가 타는 거문고 소리를 듣고 "그 거문고 소리는 북쪽의 변방에서 살육하고 정벌하는 소리로 들린다."라고 한 것과 같다.'로 뜻풀이 되어 있다.
자로는 공문십철 중 정치하는 일에 뛰어난 인물이다. 공자와는 아홉 살의 차이가 났다. 그는 원래는 무뢰한이었다. 그러나 공자의 감화를 받고 가장 가까이에서 스승을 보필한 사람이기도 하다. 직선적이고 성급한 성격과 용맹함에 공자는 '자로는 제 명에 죽지 못할 거야.'라고 항상 걱정을 하면서 아꼈다.
자로는 항상 스승 가까이에서 거침없는 대화로 지식을 익혀나갔다. 공자는 그러한 자로에게 앎에 대하여 "자로야,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것이 진짜의 앎이다."라고 일러주기도 했다.
어느 날 공자는 자로에게 육언(六言)의 미덕 때문에 가려진 여섯 가지의 폐단(六蔽)을 들었느냐고 물었다. 그때 자로는 공자 옆에서 스승을 모시고 있다가 일어서서 말하기를 아직 듣지를 못했다고 말한다. 그러면 내가 너에게 육언(六言)과 육폐(六蔽)에 대하여 말해 줄 테니 자리에 앉으라고 하였다.
어짊(仁)을 좋아하고 배움을 좋아하지 않으면, 이때 어짊의 폐단은 어리석음(愚)이 된다. 슬기로움(知)을 좋아하고 배움을 좋아하지 아니하면, 그 폐단은 방탕(蕩)에 빠져 무절제하고 까불게 된다. 믿음(信)을 좋아하고 배움을 좋아하지 아니하면, 그 폐단은 믿음과 옳음을 해치는 도적(賊)이 된다.
곧음(直)을 좋아하고 배움을 좋아하지 아니하면, 그 폐단은 용서할 줄 모르고 노끈으로 목을 조르는 교(絞)처럼 된다. 용맹(勇)을 좋아하고 배움을 좋아하지 아니하면, 그 폐단은 난폭(亂)해진다. 굳셈(剛)을 좋아하고 배움을 좋아하지 아니하면, 그 폐단은 노여움을 함부로 이쪽저쪽으로 옮겨 충돌하는 광(狂)이 된다.
육언은 배우지 아니하면 육폐가 될 수도 있다. 반드시 소통이 필요하다. 토머스 고든 박사는 '관계'를 세우는 기술은 '대화'이고, 대화기술은 '적극적 듣기'에 있다고 하였다. 보며, 쓰며, 대답하며, 생각하며 잘 들어야 한다. 그래야 잘 말할 수 있다.
이제 삼월이 되면, 둘째 아이를 다시 어린이집에 보내야하는 엄마의 생각이 복잡할 수도 있다. 우리 집 맏며느리의 육아 이야기이다. 선생님은 아이의 말을 '적극적 듣기'로 '관계'를 가졌으면 좋겠다. 하나가 되기보다 '함께'하여 적극적 듣기로 말문을 열게 하면 좋으리라.
눈으로 듣고, 손으로 듣고, 온몸으로 듣고, 입으로 듣는 것은 경청이다. 그것을 깨달으면서 듣는 것은 영음(聆音)이다. 습관은 반복하고 또 반복하여야 한다. 남의 말을 들으면 이치를 자세히 살펴야 제대로 소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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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한 2021-02-25 21:14:25
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수천년간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국.수천년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 유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

http://blog.daum.net/macmaca/3131

윤진한 2021-02-25 21:13:49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启圣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启圣王夫人)이십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막무가내 어거지를 피우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

윤진한 2021-02-25 21:13:06
께서 최고신이신 하느님 하위신의 형태로 존재하시는 다신교적 특성이 있어왔습니다. 오제 하느님과 같은 유교의 천인합일(天人合一) 전통을 볼 때, 수천년간 제사의 대상이신 공자님은, 공자님을 지상에 내려보내신 균천(鈞天, 중앙의 天이시며 하느님중에서도 가장 존경받는 하느님)의 곁으로 혼이 승천하여 머무시는게 어색하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유교의 하느님께서 인간을 창조(天生蒸民)하신 이후 균천(鈞天)께서 유일하게 지상에 내려보내신 성자이신 공자님.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启圣

윤진한 2021-02-25 21:12:13
루머에 불과합니다.

유교는 하느님이 인간창조(天生蒸民)하신 점을 중요하게 여기는 종교입니다. 하느님(天, 태극과 연계)을 최고신으로 하여 여러 하위신이 계십니다. 유교에서는 하느님(天)을 초월적 절대자로 보고 숭배해왔습니다. 공자님은 하늘이 내려보내신 성인. 성인임금(文宣帝이신 공자님 이전의 요순우탕도 성인임금이심)이시자, 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이 점이 중요합니다. 공자님의 가장 큰 업적은 혼란한 춘추전국시대에 은주시대에 믿어온 우주만물의 지배자이시자 인간을 창조하신 하느님(天)의 초월적 존재를 많은 제자들과 제후들에게 계승시키시고 가르치신 점입니다.孔子聖蹟圖에 보면 균천강성(鈞天降聖)의 그림이 있습니다.

유교는 조상신의 위치에서 승천하시어 계절을 주관하시는 오제(五帝)께서 최고신이신 하

윤진한 2021-02-25 21:10:14
공자님은 위대한 교육자요 스승이기도 하십니다. 유교는 하느님(天)이 인간과 우주만물을 창조하신점을 믿고, 여러 神明을 숭배해 온 다신교적 동아시아 세계종교입니다. 국사,세계사, 유교경전, 유교교육기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을 승계한 성균관대는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입니다]. 중국과 한국의 정사(야사제외), 국내법(헌법등. 임시정부 반영 을사조약.한일병합 무효, 대일선전포고).국제법[일본 항복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포함), UN의 을사조약무효등]으로 수천년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기반 세계종교 유교의 찬란한 전통과 관습을 이어가야 합니다. 유교경전이나 정사, 법률에 기초하지 않은 주장들은 야사나 루머에 불과합니다.

유교는 하느님이 인간창조(天生蒸民)하신 점을 중요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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