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비 문제로 발목잡히나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비 문제로 발목잡히나
  • 승인 2021.04.12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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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공항통합 이전 사업비 문제가 다시 먹구름 속에 갇힐 모양새다. 통합이전 사업에 따른 인프라구축비가 10조원이 넘어 공항이전 사업비 9조원을 웃도는 가운데 서울과 부산시장 선거에서 여당이 참패하면서 소통이 어려워 국비확보가 난항에 빠지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결국 또 ‘돈’ 문제다.

대구시는 경상북도, 국토부는 각각 통합신공항 관련 용역을 추진 중이며 올해 말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대구시는 기부대 양여방식으로 군공항이전 사업비를 만들 예정인데 9조원 이상의 매각대금이 나올 것으로 보고있다. 반면 이전 공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도로와 철도 등 교통인프라 구축사업비는 대구시와 경상북도에 따르면 10조원 이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인프라 구축사업비가 대구공항통합 이전비 문제해결의 관건이다.

핵심은 현재 4차선인 중앙고속도로를 의성IC까지 6차선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1조4천400억원의 사업비가 추정된다. 중앙고속도로는 지금도 주말이면 포화상태여서 공항접근성을 개선하기위해 확장이 시급하다. 하지만 국토부는 대구경북의 입장을 들어줄 경우 타지역 공항인프라도 모두 국비로 해야 함으로 경부선 간선철도건설에만 7대3정도로 부담하자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하대성 부지사가 지난 달 번갈아 국토부를 찾아 통합신공항 도로·철도관련 중앙지원을 건의한 것이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4·7보선에서 참패한 정부-여당이 가덕도신공항 건설 의욕을 상실한 만큼 대구통합신공항 이전사업에 성의를 보일지 우려된다. 시 관계자는 대구공항통합이전은 처음부터 민주당의 반대가 없었던 사업이므로 문제가 없다고 말하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공항인프라 구축사업에 국비지원이 가능할 것인지 의문이다. 만약 무산되면 통합공항 접근성이 크게 떨어져 공항이전사업은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

대구시 관계자에 따르면 “지역정치권과 중앙정부 지원에 관해 협의하기 위해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준비 중이다. 국토부에서 적극 검토하겠다고 해 이달 말이나 5월에 구성될 것”이라고 하지만 낙관은 금물이다.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해도 여당이 다수이고 부산선거에서 진 여당이 예산부족을 이유로 대구경북 지원에 소극적으로 나올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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